리브 프리다, 여성을 위한 도심형 자전거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의 여성 브랜드 리브(Liv)가 독립하며 어느 브랜드의 여성 라인업보다 강력한 자전거 시리즈를 갖추고 있다. 최상급 레이싱 모델부터 도심 속 라이딩을 위한 시티바이크까지 다양한게 출시되는 리브의 제품 중, 이번에는 여성을 위한 도심형 자전거 프리다(Freeda)를 소개한다.

26인치에서 700c 휠까지, 사이즈 선택의 다양성

리브 프리다는 XXS 사이즈에 26인치 휠이 적용되어 150cm 내외의 키를 가진 라이더에게도 부담없는 지오메트리가 특징이며, XS와 S 사이즈에는 700c 휠이 사용되어서 사이즈에 따른 적합한 휠이 적용되었다.
이런 특징 덕분에 키가 작은 여성 라이더들부터 큰 여성 라이더들까지 자전거 선택이 수월해졌다.

자이언트 프리다는 XXS 사이즈에 26인치 휠, XS와 S 사이즈에 700c 휠을 선택해, 사이즈와 지오메트리의 조화를 만들었다.



알룩스 프레임으로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

자이언트의 알루미늄 가공 기술이 집약된 알룩스(ALUXX) 프레임은 6061 알로이를 사용하면서 하이드로포밍 등의 고급 가공 기술이 적용되어 가격 대비 경량 및 강성이 뛰어난 편이다.
리브 프리다 프레임도 알룩스 기술이 적용되었고, 강성을 높인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접합 설계 및 납작하게 성형된 탑튜브 등이 조화를 이루어, 보급형 시티바이크임에도 성능적인 요소가 적잖게 포함된 점이 눈길을 끈다.

알룩스 프레임과 가공법을 이용해 보급형 모델에도 프레임 성능에 투자했다.

헤드튜브와 만나는 다운튜브의 용접면을 넓게 포밍하여 강성을 높였고, 탑튜브는 아래위로 납작하게 가공해 승차감을 좋게 만들었다.



제품 이미지

리브 프리다는 자이언트의 에스케이프와 대응되는 모델이지만, 여성스러운 프레임 라인과 화이트 또는 핑크 색상을 통한 산뜻한 그래픽 디자인이 여성 라이더들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만들었다.

리브 프리다


클래식한 가죽 느낌의 부품 스타일이 여성용에 잘 어울린다.

가죽 느낌의 쿠션이 좋은 여성용 안장



3단 체인링이 적용되어 기어변속 범위가 넓다.
변속 트러블이 적은 8단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앞 뒤에 적용된 랙 마운트 아일렛 덕분에 투어링 바이크로도 괜찮은 선택이 될 듯 하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프리다 (Liv Freeda)
프레임 알룩스 등급 알루미늄
포크 크로몰리
핸들바 리브 알로이
스템 리브 알로이
시트포스트 리브 알로이 27.2
안장 리브 콤포트
변속레버 시마노 EF51
변속기 시마노 M191(앞), 시마노 M310(뒤)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EF51
브레이크 Tektro RX1
스프라켓 시마노 HG41 11x32 8단
체인 KMC Z7
크랭크셋 SWIFT-250P, 28x38x48T
B.B Sealed 카트리지
휠셋 리브 CR70 더블월
타이어 켄다 K193
실측무게 10.6kg(페달 포함, XXS 사이즈)
소비자가 440,000원


시티바이크, 디자인과 성능을 모두 생각하자.

50만원 미만의 시티바이크를 선택할 때는 성능적인 면, 특히 프레임의 성능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기 어렵다. 이와같은 자전거의 선택 기준은 디자인적인 요소가 우선이며, 그 외의 성능은 부품의 트러블이 없는 정도라면 만족해 왔는데, 리브 프리다는 프레임 설계에 있어서 자이언트의 고급 기술들을 그대로 적용해 보급형 모델임에도 아쉽지 않은 프레임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운동, 커뮤팅(자전거 출퇴근), 투어링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모델로 140cm부터 180cm 키의 라이더까지 라이딩이 가능한 설계가 리브 프리다의 특징이다.
리브(Liv)의 철학인 3F는 Fit(핏), Form(폼), Function(펑션)이다. 여성에게 잘 맞고(Fit), 스타일이 잘 어울리며(Form), 여성을 위한 기능성(Function)을 자전거에 집약시킨다는 아이디어인데, 보급형 시티바이크인 프리다(Freeda)에도 그런 철학이 스며들어 있으며 도심 속 라이딩을 즐기는 여성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급형 시티바이크임에도 스타일과 성능 모두 만족할 제품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