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출족 안전 라이딩을 위한 헬멧 가이드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아침기온이 아직은 쌀쌀하지만 자전거로 출근하는 사람이 제법 많아졌고, 주말이면 가족단위의 라이더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예전에 비하면 헬멧 착용자가 많아졌지만 일반인 대다수는 헬멧없이 자전거를 탄다. 헬멧은 자동차의 안전벨트와 마찬가지로 부상의 경중과 생사를 가르는 물건이다. 거의 매일 자전거를 이용하는 자출족에게 안전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일반인을 위해 헬멧 가이드를 제시한다.

스타일 살리는 어반 헬멧

국내에서 잘 팔리는 헬멧이 아니지만 스타일을 살려주는 어반 헬멧은 레이싱핏 헬멧과 달리 미니벨로, 하이브리드 등과 잘 어울린다. 특히 자전거 전용 의류를 입지 않고 라이딩을하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복장과 잘 어울려 안전과 더불어 멋까지 챙길 수 있다.
어반 헬멧이 다소 통기성이 부족하고, 중량감이 있어 한여름에 사용하기 힘들 수 있으나 세컨드 헬멧으로 여름을 제외한 계절에 사용하기 좋다.

아부스 스크래퍼 V.2(SCRAPER V.2)  
소비자가격: 79,000원 / 색상: 블랙, 화이트, 페트롤, 그레이, 베이지

독일의 유명안 보안 전문기업인 아부스는 자전거 자물쇠로 잘 알려진 브랜드이다. 아부스는 보안 제품 외에도 자전거 헬멧도 출시하고 있다.
아부스 스크래퍼 V.2는 자전거 외에도 킥보드, 스케이드 보드 등을 이용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헬멧으로 12개의 통기구, 후면 반사소재, 탈부착가능한 바이저, 피팅 다이얼 등의 심플한 디자인의 어반 헬멧이다.

헬멧 전면 홈에 끼우는 바이저를 탈거한 모습

아부스 하이반(HYBAN)
소비자가격: 89,000원 / 색상: 벨벳 블랙, 폴라 화이트, 콘크리트 그레이, 페트롤, 그린

내충격성과 강성을 겸비한 ABS 수지를 커버로 사용한 어반 헬멧 하이반은 18개의 통풍구와 탈부착 가능한 바이저, 피팅 다이얼, 후면에 내장된 라이트, 후면 반사소재의 특징이 있다. 내장 라이트는 3가지 작동모드가 있으며, 손으로 쉽게 커버를 열어 CR2032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내장 후미등과 반사소재.

지로 리벌브(REVERB)
소비자가격: 98,000원
색상: 매트 다크 쉐도우, 매트 화이트 베어, 매트번지코드/블랙, 매트블랙, 블랙/레드 레트로, 블랙/인더스트리얼, 하이라이트 옐로우

레트로 스타일의 어반 헬멧인 지로 리벌브는 9개의 통기구가 있어 어반 헬멧 중에 통기성이 뛰어난 헬멧이다. 또 사이클링 캡을 탈부착할 수 있어 햇빛이 강한 시간에는 캡을 부착해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다. 리벌브는 별도의 피팅 다이얼이 없고, 신축성있는 밴드로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밴드 타입의 피팅 시스템.


지로 서튼(SUTTON)
소비자가격: 125,000원
색상: 매트 네이비, 매트 레드, 매트 블랙, 매트 올리브, 매트 인더스트리얼 그린, 매트 하이라이트, 매트 화이트

지로 서튼 헬멧은 리벌브에 비해 로우 프로파일 타입의 시인성을 높인 헬멧이다. 헬멧 뒷쪽에 후미 안전등을 걸 수 있는 클립이 있어 후방 시인성이 높일 수 있다.
또 탈부착가능한 사이클링 캡의 측면과 턱끈에 반사소재를 사용해 야간 라이딩에 도움이 된다. 피팅은 코드락 시스템을 활용한다. 통기구는 총 8개가 있으며 뒷쪽 통기구에 U 락을 사용해 헬멧과 함께 자전거를 묶을 수 있다. 

코드락 피팅시스템과 후미등 클립.



통기성을 위한 레이싱 스타일 헬멧

어반 헬멧이 스타일을 중시한다면 레이싱 스타일 헬멧은 통기성과 가벼운 무게라는 실용적인 면에서 장점을 가져간다. 피트니스 타입의 자전거도 괜찮지만 로드바이크나 MTB 같은 자전거와도 잘 어울린다.
빠른 속도로 경쟁을 하지 않는 자출족에게 고성능과 경량의 상급 헬멧 보다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입문용 헬멧이 적합하다.  

본트래거 스타보스(STARVOS)
소비자가격: 69,000원 / 색상: 화이트, 블랙, 블루/블랙, 비저빌리티 옐로우

본트래거의 스타보스 헬멧은 입문용 헬멧으로 저렴한 가격임에도 착용편의성, 통풍성, 착용감 등이 부족함이 없으며, 여성을 위한 스타보스도 있다. 본트래거는 충돌사고를 당하면 헬멧교체를 보증한다.

스페셜라이즈드 샤모니(CHAMONIX)
소비자가격: 70,000원 / 색상: 레드/블랙, 블랙, 화이트
남녀 모두 다양한 두상에 맞게 핏이 가능하며, 국내에는 아시안핏 모델이 판매된다. 4차원 쿨링시스템으로 통풍기능을 최대화하고, 트라이 픽스 웹 스플리터로 턱끈을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다. 탈부착할 수 있는 바이저가 제공된다.

나눅스네트웍스 카머 아스마(KARMOR ASMA)
소비자가격: 79,000원 / 색상: 블랙/레드, 화이트, 블랙, 화이트/라이트블루, 블랙/라이트그린, 화이트/블랙

나눅스네트웍스가 아시안핏보다 더욱 한국인 두상에 맞게 개발한 카머 헬멧은 여타 아시안핏보다 더 둥근 형태를 갖고 있다. 카머 헬멧의 첫 출시제품인 아스마는 보급형 가격대로 성능과 편의성이 상급과 견줄만 하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지로 서반트(SAVANT) 아시안핏
소비자가격: 120,000원 / 색상: 레드/블랙, 매트 블랙/화이트, 매트 티탄/화이트, 매트 화이트/블랙, 블루/블랙

중급형 가격으로 뛰어난 통기성(통기구 25개)과 스타일을 갖춘 레이싱 스타일의 지로 서반트 헬멧은 2013년 아시안핏이 출시되어 둥근 형태의 두상을 가진 라이더와의 궁합을 높였다.
듀얼 팟 지지대로 후두부를 감싸 밀착감이 좋고, 다이얼 방식의 록락5(ROCK LOCK 5) 피팅 시스템으로 간단하게 핏을 조절할 수 있다.



내 머리에 제일 잘 맞는 헬멧이 최고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두상도 천차만별이다. 한국인이라도 머리모양이 둥글지 않아 인터내셔널 핏이 맞는 사람도 있다.
자전거 용부품 중 개인에 특화된 것들이 있는데, 안장, 신발, 헬멧이 그런 것이다. 아무리 비싸고 가볍고 남들이 좋다고 한들 내몸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헬멧도 인터내셔널 핏, 아시안 핏, 코리안 핏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으니 반드시 매장에서 시착을 해보고 내 머리에 잘맞는 헬멧을 선택해 올바르게 착용하자.

헬멧은 눈썹 위로 손가락 2~3개가 들어갈 정도 높이로 착용하는 거 다 아시죠?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www.nnxsports.com
본트래거: www.bontrager.com
스페셜라이즈드: www.specialized.com
아부스 코리아: www.abuskorea.kr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