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딩 맞춤 시대, 4대 브랜드 피팅 프로그램을 이해하자.
에디터 : 박창민, 김수기, 정혜인 기자
자전거 라이딩에 있어서 피팅이라는 부분은 '안전'과 '효율'에 대한 접근으로 점점 발전되어 가고 있다. 과거 잘 나가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해 그것을 따라하던 시절이 피팅의 원시적인 시작이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데이터와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으로 접근해, 더욱 바르고 편하게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보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트렉(Trek), 자이언트(Giant), 시마노(Shimano) 등의 자전거 대기업에서 제안하는 피팅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각기 다르지만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은 동일한 피팅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바이크 피팅이란?

사람이 타는 운송 수단 중에 자전거처럼 신체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장비도 없을 것이다.
자전거와 사람이 맞닿는 부분은 5곳, 2곳의 손과 2곳의 발, 그리고 엉덩이가 그것이다. 이 5개의 접점이 어떤 위치에 놓이고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자전거를 타는 것은 더 편하게 바뀌고 더 빠르게 달릴 수 있게 변한다.
바이크 피팅의 기본은 이와같이 자전거와 라이더가 만나는 접점, 그리고 그 움직임에 따라 신체가 반응하는 것을 계산하여, 누구에게는 더 편하게, 누구에게는 더 빠르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제안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바이크 피팅의 최종 목적은 크게 2가지로 나뉘고 있다.
첫번째는 더 편하게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제안하여, 장시간 라이딩에도 라이더가 더 안전하고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같은 페달링 힘을 주더라도 결과적으로 더 큰 파워를 낼 수 있도록 라이더와 자전거의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이다.
이 두가지 목적은 때론 상충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는데, 더 편하기 위해 효율성을 희생하거나, 더 빠르게 달리기 위해 안전한 자세의 한계까지 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충적인 상황에서, 피팅을 제안하는 피터(fitter)는 라이더의 목적에 맞게 안전하고 빠른 피팅에 대해 적절한 결과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피팅을 하면, 부상을 막고 더 효율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다.

피팅은 더 즐거운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누구에게나 효용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라이딩을 하면서 신체적인 통증을 가진 라이더라면 '피팅'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해진다.
자전거를 타며 어딘가 불편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장기적으로 '부상'으로 연결될 수 있고, 건강을 위해 시작했던 자전거 타기가 건강을 해치는 결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신체적인 문제점을 개선하면서 라이딩 습관 및 자신의 신체적인 특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 결과는 당연하게도 더 효율적이며 더 빨라진 자신이 될 수 있다는 점이 피팅의 필요성이 되는 것이다.


1,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 - 의학적 접근과 과학적 검증

피팅이라는 개념에 있어서 스페셜라이즈드는 꽤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러그 방식의 프레임을 이용해 양산형 맞춤 자전거를 만들어 '자전거와 맞춤 사이즈'라는 개념을 일반화 시킨 브랜드 중에 하나이며, 자전거 업계에서는 최초로 '의학'과 접목한 피팅을 제시해 업계를 리드하기도 했다.
이런 역사를 통해 '의학적인 접근과 과학적인 검증'을 바탕으로 한 '바디지오메트리 핏(Body Geometry Fit)이 소개되었는데, 이것의 가장 큰 특징은 라이더의 안전과 성능을 기반으로 하여 더 효율적인 라이딩으로 이끄는데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은 라이더와 피터의 상담으로 시작된다.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단계는 '라이더와의 인터뷰'로 시작하여, '신체 측정', 그리고 '라이딩 포지션 테스트'로 이어지며, 피팅 후 라이더에게 받은 피드백을 통해 정확한 포지션과 적절한 부품 조합을 제시한다.
스페셜라이즈드의 피팅 과정에서 '라이더와의 인터뷰'를 무척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특징인데, 라이더의 자전거 수준과 과거 부상 이력, 라이딩 중 겪어던 통증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피팅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더의 근력과 유연성을 체크하여 신체적인 한계를 미리 점검한다.

바디지오메트리 핏은 2014년부터 3D스캔 기술로 유명한 리툴(Retul)과의 협력으로, 가장 진보된 사이징 장비 중에 하나를 소개하고 있다.
리툴 장비는 신체 측정 지점에 센서를 부착하고, 라이더가 라이딩을 하는 동안 리툴 스캐너가 그 장비의 움직임을 3D로 읽어냄에 따라 매우 정확한 사이즈 측정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피팅 후의 자전거 사이즈까지 스캐너의 측정툴을 통해 측정하기 때문에 줄자나 각도기로 측정하는 중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했다.

라이더는 스페셜라이즈드와 리툴이 함께 개발한 피팅 장비를 통해 피팅을 진행한다.
이 장비는 리툴과 함께 개발하여, 라이더가 페달링을 하는 동안 3D 스캔을 통해 라이더의 신체적인 수치와 움직임에 대한 수치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있다.

라이딩 중 불편함 또는 효율성을 위해 지오메트리를 수정할 수 있으며, 라이더는 피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합한 결과를 만들어낸다.

피팅이 끝난 후 자전거의 지오메트리 수치는 간단하게 리툴 센서 장비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부분에 센서로 체크하기만 하면, 그 수치값이 정확하게 리툴 장비의 컴퓨터로 이동되므로, 줄자 등을 통해 측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이렇게 측정된 값은 수치 뿐 아니라, 그 수치에 적합한 브랜드의 자전거와 부품 목록까지 세밀하게 보여준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은 측정과 테스트를 통해 라이더에게 필요한 부품을 바로 교체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다양한 안장부터 시작하여, 무릎 움직임을 교정하기 위해 풋베드와 웻지 등이 제공되어 라이딩 자세에 대한 문제를 그 자리에서 직접 교정하게 된다.

피팅 장비에서 라이딩을 하는 동안 무릎의 움직임도 측정이 되는데, 그 결과와 아치오미터로 측정된 발의 모양을 확인해 풋베드 교체 등도 이루어질 수 있다.

풋베드와 안장 등의 교체는 페달링 효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체 후 다시 피팅을 하면 그 변화를 쉽게 알 수 있다.


2, 트렉 프레시션 핏 - 해부학적인 접근과 디지털/감성 데이터 활용

트렉은 피팅 시스템을 제안하며, 해부학적인 접근을 통한 신체의 이해와 디지털 및 감성적인 수치를 피팅에 적용해 균형있는 결과물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적인 수치를 만들기 위해서 컴퓨트레이너 시스템이 피팅 툴에 적용된 점이 특징이며, 그 결과 페달링의 균형을 수치와 그래프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있다.
피터는 이러한 결과물과 라이더에 대한 신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피팅을 제안하며, 그 결과물을 영상으로 녹화하고 분석하여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지오메트리를 라이더에게 제안하는 방식이다.

트렉의 피팅 교육은 '해부학적인 이해'를 베이식 단계로 넣고 있으며, 고급 과정으로 갈 수록 로드 라이딩, 타임트라이얼 라이딩 등 실제 라이딩에 적합한 피팅 방법 및 과정을 교육하게 된다.

트렉의 프레시션핏 피팅 측정 장비

상담을 통해 기본적인 라이더의 데이터를 받는 것이 기본이다.

신체 측정을 통한 데이터는 피팅 전 권장 지오메트리를 알려준다.

현재 사용 중인 자전거의 사이즈를 측정하여 피팅 장비에 적용시킨다.

권장 지오메트리 또는 현재 사용 중인 자전거의 지오메트리를 장비에 적용

컴퓨트레이너와 함께 개발된 피팅 장비는 페달링의 파워와 페달링 균형에 대한 데이터를 수치와 그래프로 보여준다.

라이더의 유연성과 근력 한계점을 실제 피팅에 적용하여 '편안함'과 '효율성'의 적절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다.


자이언트 라이트 라이드 시스템 -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 피팅 제안 

자이언트의 피팅 시스템인 라이트 라이드 시스템(Right Ride System, RRS)은 자이언트 자전거 구매자가 올바른 자전거 사이즈와 라이딩 자세를 갖도록 돕는 피팅 서비스이다.
이 프로그램은 '자이언트 자전거' 구매 시, 구매자에게 적당한 사이즈를 제안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 적합한 사이즈의 자전거 선택이 피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RRS의 피팅 머신은 다양한 자전거의 지오메트리를 재현할 수 있지만 피팅 프로그램에 입력된 자료는 자이언트 자전거의 정보만 담고 있다. 따라서 자이언트에 특화되어 있다는 단점도 있지만, 빠른 피팅 시간과 자이언트 자전거 구매에 대한 확실한 제안이 특징이다.

자이언트 라이트 라이드 시스템의 피팅 장비

쉽게 지오메트리를 변화시킬 수 있고, 그 수치도 눈금자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자전거 종류에 따라 교체할 수 있는 시트튜브 구조

개인의 키, 체형, 인심(inseam) 길이, 유연성 테스트 결과와 자전거 모델 등의 피팅에 대한 정보를 프로그램에 넣으면 기존에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천 사이즈를 알 수 있다.
이때 자전거 모델의 추천 사이즈와 지오메트리 정보를 피팅 머신에 세팅하고 페달링을 하면서 안장과 핸들바 등의 세부 피팅을 진행한다. 피팅 결과를 구매할 자전거에 이식하고, 3개월동안 라이딩을 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재피팅으로 해결하는 과정이 단순하지만 접근성이 쉬운 피팅이라는 장점이기도 하다.
이런 과정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피팅 데이터로 재활용 되는 점도 특징이다.

신체 사이즈와 유연성 측정으로 라이더의 기본 데이터를 산출한다.

라이더의 신체 특성에 맞게 권장되는 지오메트리를 피팅 장비에 구현.

라이더가 직접 라이딩을 하며 불편한 부분이나 자신의 성향을 지오메트리에 적용시킬 수 있다.

라이더의 유연성 등의 신체 특성에 따라 지오메트리 변화에 적용시킨다.

피팅 장비에 의한 결과는 컴퓨터를 통해 자이언트 자전거에 적용할 수 있는 수치를 제시해준다.
그 수치를 통해 자신의 자전거에 그 값을 적용하고, 라이딩을 한 후 그 결과를 통해 다시 피팅의 변화를 주는 단계가 이어진다.


피팅은 장비가 구비돼 있는 16개의 자이언트 프리미엄 스토어, 컨셉 스토어에서 제품을 구매해야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기본 방식의 피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경우 약 30분~1시간 가량 정도 소요된다.
전문적인 피팅 담당자에게 더욱 세심한 부분까지 완전 피팅을 받고자 할 경우, 유료서비스로 전환되기도 한다. 또 기존 구매자의 경우, 제품에 따라 피팅이 제한된 경우가 있으며, 사전 문의가 필요하다.


4, 시마노 바이크피팅 - 데이터와 그래프를 통한 분석적 피팅 제안

시마노는 바이크피팅닷컴과 엘리트 트레이너의 리얼 악시엄을 기반으로 권장 피팅 지오메트리를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라이더의 페달링 습관을 더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피팅을 발전시키고 있다.
피팅의 단계는 크게 5가지 구성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데, 자전거의 선택과 라이더의 신체 사이즈 측정 등을 기반으로 권장 지오메트리르를 제안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라이더는 피팅 기구 위에서 라이딩을 이어가며 피터와의 상담을 통해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고, 페달링 분석을 통한 결과물을 통해 자신의 페달링 습관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트레이닝 기법까지 피팅을 통해 제안받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페달링에 대한 데이터는 무릎 움직임의 문제점이나 페달링 효율성에 대해 수치 및 그래프로 정확하게 보여주는데, 그 원인이 페달링 습관에 있는지 적절하지 못한 자전거 세팅에 있는지 함께 체크하며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특히, 세팅의 변화 및 안장과 인솔 등의 부품 변화에 따른 페달링 효율성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단순하게 라이더의 감성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와 그래프로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시마노 바이크피팅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시마노는 바이크피팅닷컴과 엘리트 리얼 악시엄 트레이너의 기술을 채택해 바이크 피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엘리트 리얼 악시엄 트레이너는 컴퓨터와 연결되어 라이더의 페달링을 분석할 수 있다.


시마노 바이크피팅 시스템은, 위의 단계를 넘어 3D 스캔을 통한 라이더 움직임 분석까지 제안하고 있는데, 라이더의 움직임이 가용 움직임을 벗어나 위험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세팅의 디테일한 변화값을 알려주어 누구나 쉽게 피팅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바이크피팅닷컴의 수 많은 데이터가 피터의 역할을 일부 대신하여, 감성적인 피팅 방법을 데이터에 기반한 피팅으로 변화시킨 점이 매우 진보된 시스템으로 진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시마노 바이크피팅은 5단계를 거쳐 기본 피팅이 진행된다.
바이크피팅닷컴의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1단계 - 로그인 : 피팅 받을 라이더의 로그인 기록
2단계 - 자전거 선택 : 자전거 라이딩 스타일 및 현재 사용하는 페달과 부품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
3단계 - 정적 피팅 : 라이더의 신체적인 수치에 따라 통계 자료를 통해 제안되는 정적인 피팅
4단계 - 동적 피팅 : 라이더가 피팅 장비 위에서 라이딩을 하며 개인적인 맞춤 단계
5단계 - 페달링 분석 : 페달링 데이터를 통해 좌우 밸런스와 페달링 효율성을 개선시키는 피팅과 트레이닝 단계

라이더의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미리 입력한다.
특히, 사용 중인 페달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특징이며, 크랭크암 길이는 선호하는 값을 넣거나 장비를 통해 추천값을 받을 수도 있다.

신체 사이즈 정보를 입력한다.

신체 사이즈 정보는 한번 측정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위의 데이터를 통해 바이크피팅닷컴은 통계적인 권장 자전거 지오메트리를 제시한다.

권장 지오메트리의 값을 피팅 장비로 옮겨서 다이나믹 피팅 단계로 넘어간다.
레이저 포인트를 통해 데이터 입력을 쉽게 하도록 하고 있는데, 필요한 XY축 값을 크랭크 중심, 안장, 핸들바에 맞추는 것으로 편하게 세팅할 수 있다.

라이더는 권장되는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자전거 위에서 라이딩을 하며 피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에게 더욱 적합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이런 결과값을 자신의 자전거로 대응시키는 것 또한 피팅 장비의 레이저 포인트를 통해 진행되므로, 일일이 사이즈를 측정하여 적용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시마노 피팅 시스템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페달링 분석에 있다.

라이더의 페달링 효율성을 수치와 그래프로 쉽게 보여주고 있어서, 피팅 및 트레이닝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페달링 중심축 파워 분포에 대한 수치까지 볼 수 있어서 자신의 페달링 값을 디테일하게 분석 가능하다.


바이크 피팅, 이제는 필수 항목

과거 자신에게 적합한 자전거 사이즈나 안장 높이 등을 알려주는 정도로 피팅을 이해하고 있었다면, 그것은 21세기의 피팅에 대해 아직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바이크 피팅은 이미 통계 데이터와 개인 맞춤형 측정 데이터 활용에 대한 많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욱 건강하고 재미있는 라이딩을 만드는 필수 항목이 된 것이다.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에 가격을 지불하는 문화가 아직 발달되지 않은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피팅은 너무 진보된 서비스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더 건강하고 나은 라이딩을 원한다면 바이크 피팅을 꼭 받아보길 권장한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트렉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