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전국최초 119 자전거 안전봉사단 출범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전국 최초로 인천에서 119자전거안전봉사단이 출범한다.

인천소방안전본부(본부장 이현영)는 119산악자전거(MTB)동호회원으로 활동해온 본부 소속 직원 80명을 중심으로 119자전거안전봉사단을 구성, 다음달 7일 인천대공원에서 발대식을 열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인천지역 자전거 안전사고로 인한 119구조, 구급대의 응급처치가 502건이나 발생했고 최근 자전거 이용 인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자전거 안전사고가 급증할 것에 대비, 동호회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소방 공무원으로 구성된 119 자전거봉사단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비번자를 중심으로 자원봉사 차원에서 주요 자전거도로를 순회하면서 안전모쓰기 등 안전캠페인을 전개한다. 또 자전거 운행중 경미한 고장에 대한 자전거 수리 및 안전사고시 기초응급처치 등의 활동도 펼친다.

자전거봉사단은 또 다음달 5일부터 매월 첫째주 토요일 인천대공원 자전거광장에서 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실을 운영한다.

단원들은 오는 5월과 7월 인천∼속초, 인천∼해남 구간 투어를 통해 8월 7일부터 80일간 열리는 인천세계도시축전알리기 및 10월중에 열릴 예정인 인천대교 자전거대회를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도 맡을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