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산악자전거 코너링 기초 연습하기
에디터 : 이창용 선수
동영상 강좌 - 코너링 기초 연습하기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4o30ySGMrjA

산악자전거 라이딩에 있어서 코너링은 무엇보다 중요한 기술이다. 그 중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린아웃(Lean-Out) 기술로 라이더가 체중을 코너링 바깥쪽으로 기대어 자전거와 지면의 마찰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코너링 자세의 기초인 린아웃을 연습해보자.

코너링의 기본 린아웃, 린인, 린위드

코너링의 방법은 린아웃 외에도 린인(Lean-In), 린위드(Lean-With) 등이 있는데, 이런 기술의 기본은 모터사이클에서 출발했지만 같은 이론을 산악자전거에도 적용하고 있다. 이번에는 가장 기초가 되는 린아웃을 연습해보자.


넓은 공터에서 정확한 자세를 연습

코너링의 연습은 산악지형에서 직접 하기에는 정확한 자세를 취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래서 넓은 공터에서 안전콘 등을 활용해 정확한 자세를 연습하고, 실전에 활용하면 훨씬 정확한 자세로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된다.

넓은 공터에서 정확한 자세를 취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시선을 코너 안쪽으로 향하고, 가슴이 코너를 향하도록 어깨를 돌린 후, 코너링 바깥쪽의 발을 아래로 내리고 무릎을 프레임 쪽에 붙이면서 코너링을 연습한다.

안전콘 등을 활용해 코너링을 연습하면 실전에서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다음 시간에는 바퀴를 미끌려 코너링에 활용하는 스키딩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다음 시간에는 스키딩턴에 대해 알아보자.



관련기사
[동영상]앞바퀴를 들어 장애물 통과하기
[동영상]실내에서 하는 간편 근력강화 트레이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