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3~01/14
03/17~03/25
03/18~03/25
[동영상]드롭과 점프 기본 기술 배우기
2013-01-15   장준원 강사
드롭과 점프의 기본 기술 배우기


산악자전거를 더욱 재미있고 빠르게 달릴 수 있게 만드는 기술 중에 기본적인 것이 바로 드롭(drop)과 점프(jump)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술은 단순히 비포장 도로를 달렸던 산악자전거 라이더를 익스트림하고 즐거운 스포츠 라이더로 바꿔어주는 힘이 있는데, 드롭과 점프의 기본 테크닉에 대해 알아보자.


  드롭, 웨이백과 휠 리프트가 기반이 된다.

단차가 큰 지형을 통과하는 기술을 드롭(drop)이라고 한다. 드롭 기술은 크게 롤링 드롭(rolling drop)과 플라잉 드롭(flying drop)으로 나누어지는데, 단차가 큰 지형을 부드럽게 타고 가는 것을 롤링드롭이라 부르고, 점프하듯이 뛰어서 착지하는 방법을 플라잉 드롭이라고 부른다.
이번에 배울 기술은 가장 기본이 되는 롤링 드롭, 그리고 플라잉 드롭 중 앞 바퀴를 밀듯이 가볍게 내려가는 테크닉이다.
이 두가지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웨이백(weigh back)과 휠 리프트(wheel lift)인데, 체중을 뒤로 이동시켜 큰 낙차의 변화에도 균형을 잃지 않게 하고 앞 바퀴를 밀어내듯이 들어올려 고속 주행에도 플라잉 드롭을 성공시키도록 하는 기반이 된다.

드롭을 위한 첫번째 기본 기술 웨이백

두번째 기본 기술 휠 리프트

드롭 지형을 앞에서 앞바퀴를 위로 밀어 올리듯이 뛰면 재미있는 드롭을 할 수 있게 된다.

단차가 높은 지형을 안전하게 재미있게 지나가도록 하는 드롭


  기본 점프, 스피드와 체중 이동, 그리고 호핑으로 이어간다.

산악자전거에서 가장 기본적인 점프 기술은 호핑(hopping)인데, 두 바퀴를 동시에 들어올려 자전거를 지상에서 띄우는 테크닉이다.
호핑은 자전거의 핸들을 앞으로 들어서 미는 듯한 느낌으로 자전거를 들어올리는 기술이며, 이 때 발로 페달을 잡아서 자전거를 함께 들어올려야 앞뒤 바퀴가 동시에 지면에서 튀어오르게 된다.
호핑이 익숙해지면, 점프를 할 수 있는 지형을 활용하여 더욱 높이 오르는 연습으로 이어가는 것이 좋다. 점프가 되는 지형을 활용할 때는 체중을 낮추어 점프대에 진입하고 점프대의 정상에 도달할 때 일어서듯이 체중을 이동하여 호핑 기술을 이용하면 더욱 높이 뛰어오를 수 있다.

점프를 위해 앞뒤 바퀴를 동시에 들어올리는 호핑을 연습한다.

점프 지형을 이용할 때는 점프대 앞에서 몸을 웅크려 체중을 낮춘다.

점프대 위 부분에서 호핑하듯이 체중을 들어올리면 점프를 할 수 있다.

점프대와 호핑 기술을 이용한 기본 점프


드롭과 기본 점프는 실제 산악 지형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기술로, 익숙해진다면 지금까지 느끼지 못했던 다이나믹한 산악 라이딩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런 기술 습득을 통해 더욱 안전한 산악 라이딩을 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이번 강의는 실제로 플라잉 드롭과 점프에 익숙하지 않은 여성 라이더를 대상으로 교육하였으며, 교육 영상을 촬영하는 2시간 동안 드롭과 점프에 어느정도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영상을 통해 스스로 연습을 하는 것도 좋고, 전문 교육 기관을 통해 이와같은 기술을 배운다면 더욱 즐거운 산악 라이딩의 세계에 빠질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코리아 바이크 스쿨 : www.koreabikeschool.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