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3편]몸에 맞추는 자전거 피팅 서비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스톡 스토어 서울'에 가면 자전거를 몸에 맞추어 주는 피팅 서비스(fitting service)를 받을 수 있다.
홍석준 팀장은 "스톡 구매 고객 뿐 아니라, 이미 자전거를 가지고 계신 분 또는 자전거를 구매 하려는데 정확한 사이즈를 모르겠다는 분까지 서비스를 해 드립니다."라고 말한다.

자전거 피팅의 중요성
먼저, 구매 시에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그 자전거를 내 몸에 맞도록 조절해야 한다.
자전거에서 쉽게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은 안장의 높이와 안장의 앞뒤 움직임으로 조절하는 셋백 등이다. 또한, 부품을 바꾸어 조절할 수 있는 것은 핸들바와 스템, 그리고 크랭크 암도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을 조절하여 나에게 맞도록 피팅을 해 주어야 라이딩을 통한 부상을 막을 수 있고, 고급 라이딩 기술로 올라갈 수 있다.

라이딩 실력에 따른 피팅
자전거를 얼마나 잘 타느냐와 몸의 유연성, 그리고 신체적인 특성 등은 피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초보자에게 고급자와 같은 피팅을 해 주면 몸에 무리가 와서 부상을 입거나 편한 라이딩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유연성이 떨어지는 사람은 그에 맞는 피팅을 통해 부드럽게 라이딩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1년에 1,2회 피팅 서비스를 받으면서 자전거를 나의 실력에 맞게 맞추어 간다면 더 빠른 실력 향상과 편한 라이딩이 가능할 것이다.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기본적으로 피팅을 해 드리지만, 저와 같이 라이딩을 하시면서 피팅을 해 나가시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정형래 팀장은 말한다.

스톡 스토어 서울의 피팅 서비스를 살펴보자.

고객의 자전거와 같은 사이즈로 조절이 가능한 아르곤 피팅 장비(좌)
피팅 서비스를 받을 고객과 상담 중인 정형래 팀장(우)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라이딩 스타일, 경력, 라이딩 실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개인 정보는 피팅 노트에 기록하여 보관한다.

키부터 다리 길이, 팔길이, 발 사이즈 등 필요한 사이즈를 정확히 재어 노트에 기재한다.

고객의 자전거 사이즈를 측정하여 피팅 장비의 사이즈와 동일하게 세팅한다.
현재 구매하고자 하는 자전거, 또는 이미 가지고 있는 자전거와 피팅 장비를 똑같이 세팅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고객 자전거의 부위별 사이즈를 측정하여 피탕 장비를 똑같이 맞추어 주고, 그것을 통해 고객에 맞는 피팅 서비스가 가능하다.

시트튜브의 각을 맞추고(좌), 안장의 높이를 데이터에 맞게 조절한다.

페달의 위치에 따라 다리의 각도를 측정하여 적당한 안장의 높이와 셋백을 조절한다.
신체 관절 부위에 하얀색 스티커로 표시를 하고, 페달의 위치별 다리의 각도를 확인할 수 있다. 각도를 측정하는 장비에는 부상을 입을 수 있는 범위와 안전한 라이딩 범위가 표시되어 있어 그것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고급자로 갈 수록 안장은 조금 더 높아질 수 있는데,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는 범위로 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자세를 교정하고, 그에 맞는 스템의 길이를 측정한다.
골반과 허리의 자세를 고객의 유연성에 맞게 교정한다. 허리가 너무 펴지게 되면 병원에서 흔히 말하는 남성의 전립선에 무게가 실려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이에 맞게 스템의 길이를 조절하여 준다.

라이딩 자세를 취하면서 어깨의 높이 등을 측정하여 자전거를 조절한다.
기본적인 세팅이 완료된 후에는 디지털 수평계를 이용하여 어깨의 높이가 적절한지, 페달링 시 골반의 움직임이 너무 크지 않은지 등을 측정하여 문제가 있을 경우 조절하여 맞추어 준다.
이 피팅 장비는 실제의 자전거와 동일하게 페달링을 할 수 있어 페달링 시의 문제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클리트가 부착된 신발의 경우는 그 위치와 좌우 균형을 맞춘다.
클리트를 사용하는 신발의 경우는 좌우 균형과 힘을 전달하는 부위의 정확하게 위치하고 있는지 측정하여 맞추어 주어야 한다.
현재의 고객도 오래동안 이 신발을 신어왔지만, 그림처럼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좌우 사용하는 근육이 다르게 발달할 수 있어 전체 라이딩 균형도 맞지 않을 수 있다.


자전거에 있어 피팅은 건강하고 안전하게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고급 라이딩 기술로 가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안전한 라이딩과 실력향상을 위해 정기적인 피팅 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