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바이크, 111년의 역사와 발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100년이 넘는 역사를 말할 수 있는 자전거 업체는 그다지 많지 않다. 그 중에서도 후지(FUJI)는 1899년 창립하여 지금까지 정상급 레이싱 자전거와 생활용 자전거까지 두루 개발하며 111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111년의 역사가 후지를 만들었다.

후지바이크를 만들었던 '치사토 모리야'

일본 자전거 역사를 만들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후지(FUJI)는 일본의 자전거 브랜드다. 후지는 1920년 대에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자전거 브랜드로 입지를 세우며 각종 자전거 대회에서 우승을 휩쓸게 된다.
후지의 엔지니어들은 이와 같은 시합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연구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고, 세계적인 자전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1930년 오사카와 도쿄를 잇는 첫 번째 전국 단위의 레이스를 만들고, 그것이 '투르 드 재팬'이며 그 경기에서 우승한 팀을 스폰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레이싱팀의 후원은 아시안게임에도 이어졌고, 1951년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제1회 아시안게임에서 후지의 '쇼이치로 스기하라' 박사가 우승을 차지해 명성을 얻고 그것에 힘 입어 아시아 전역에 후지바이크를 공급하게 되었다.
아시안게임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스기하라 박사는 1972년까지 일본 국가대표팀의 코치를 맡으며 대표팀의 자전거를 디자인하기도 하며 일본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

세계의 시장으로 나가는 후지
1971년 '후지 아메리카'를 설립하면서 후지는 본격적인 세계 시장을 공략하게 되는데, 일본의 전자업계와 자동차업계가 세계에서 크게 인정 받으며, 일본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후지바이크도 미국에서 대중에게 인정을 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에 이어 후지는 더블 버티드 크로-몰리 프레임 생산을 통해 프레임 완성도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고 시마노 '듀라에이스'를 양산 자전거에 처음 도입하며 선도적인 자전거 브랜드로 이름을 굳히기 시작한다.

후지는 품질과 함께 세계 시장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후지와 함께 한 사이클 챔피언들은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사이클 여성팀이 만들어진 후부터 꾸준하게 후원을 한 회사는 후지가 거의 유일하다.

푸트온-서베토-후지 프로팀은 투르 드 프랑스 등
세계 최고의 투어 경기에서 좋은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적인 프로팀 후원
후지는 스프린트의 금메달리스트인 '마크 고스키'를 후지의 엘리트 레이싱팀으로 영입하며 세계적인 프로팀 후원의 시작을 알렸다.
1999년 머큐리 프로사이클링 팀은 후지의 팀 이슈(Team Issue)를 타고 70회 이상의 우승을 하였고, 그 팀은 4년 연속 올해의 벨로뉴스 팀으로 선정되게 된다.
또한 2004년 쥬디스 안트는 이태리에서 개최된 '월드 로드 챔피언'에서 후지의 새로운 팀 이슈 모델을 타고 우승을 차지하며, 후지 최초 풀카본 자전거를 탄 선수가 되었다.
그리고 현재 푸트온-서베토-후지(FootOn-Servetto-Fuji)팀을 후원하며 투르 드 프랑스 등 세계 최대의 프로 투어 경기 등에 참여하고 있다.

후지와 함께 한 최초의 기록
후지는 더블 더티드 크로몰리 프레임을 대중 자전거에 처음으로 접목을 시켰고, 12단 기어를 1970년 처음 대중적인 자전거에 적용하게 된다.
또한 처음으로 오버사이즈 타이어를 적용한 시티바이크를 만들었으며, 최초로 시마노 듀라에이스를 양산자전거에 장착하여 출시하였다.
그리고 후지는 처음으로 미국 여자국가대표 사이클팀을 지원하였고, 소재에 있어서도 티타늄 소재를 자전거에 처음 접목시키게 된다.

최초의 티타늄 프레임 자전거를 출시했던 후지

시마노 듀라에이스를 최초로 양산 자전거에 장착한 회사이기도 하다.

111주년 기념 모델로 출시된 NICHIBEI SST
후지의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울테그라를 활용하여 출시되었다.

111주년 후지 모델은 이 외에도 5개의 생활 및 로드바이크들이 있다.

2010년 111주년을 맞은 후지
후지는 올해(2010년) 창립 111주년을 맞이하며 세계 최고의 자전거 부품 회사인 시마노(SHIMANO)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게 되었다. 그로 인해 2011년 모델부터 전 라인업에 걸쳐 변속 시스템은 시마노 부품을 적용하여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3월 대만에서 열린 타이페이 사이클에서는 전 세계의 후지 딜러와 아시(ASI) 사장, Ideal사 회장, 시마노의 요시 시마노(Yoshi Shimano) 회장이 참석하여 111주년 후지 브랜드 역사를 축하하기도 하였다.

5년 간의 품질 보증
후지바이크 공식 딜러에 의해 구매한 자전거는 프레임과 리지드 포크의 결함 시 5년 동안의 품질을 보증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자체적으로 가진 품질 관리 시스템에 의해 극한의 상태까지 테스트하는 결과로 가능한 것인데, simply better라는 모토답게 더 좋은 자전거를 만들려는 노력이 가미된 결과다.

일본의 후지 공장

내부에 모든 테스트 장비를 갖추어 철저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오래된 역사 속에서도 꾸준히 정상의 인지도를 유지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다. 많은 오래된 자전거 업체들이 새로운 브랜드에 파묻혀 2류 업체가 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했지만, 후지(FUJI)는 100년이 넘는 역사 속에 꾸준한 개발과 연구, 후원 등을 통해 지금도 최상의 브랜드로 그 인지도를 잃지 않고 계속 발전하고 있는 업체가 되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