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플라이트 클래식, 여성용 시티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 플라이트 클래식 (Giant Flight Classic)

프레임 자이언트 알루미늄
구동 및 변속 FSA CK-30628 크랭크, SRAM X-7
타이어 켄다 K1029 26X1.25
무게 11.7kg
소비자가 950,000원
웹사이트 제조:
자이언트 바이시클(http://www.giant-korea.com/)


2000년 전후로 급격하게 발전되어 왔던 레져스포츠용 산악자전거의 유행에 이어 최근에는 생활용 자전거가 크게 늘고 있다.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퇴근하는 소위 '자출족'의 출현은 이미 익숙해져 있고, 중장거리의 자전거 여행객들도 크게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자전거 출퇴근 또는 여행을 위해서는 레져용 산악자전거나 로드바이크도 나쁘지 않지만, 편안한 라이딩과 어떤 복장에도 잘 어울릴 것 같은 시티바이크가 생활용 자전거로는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한다.

일상적인 캐쥬얼 복장과도 잘 어울리는 자이언트 플라이트 클래식

1972년 설립된 자이언트

클래식 스타일, 하지만 최신의 기술
자이언트 플라이트 클래식은 전반적으로 클래식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자세히 보면 최신 기술들을 접목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1972년 설립된 자이언트의 초창기 로고를 사용하고, 띠 형태의 데칼과 갈색과 녹색 계열로 클래식한 시티바이크를 만들었는데, 특히 가죽 안장과 안장 가방은 그 멋을 더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자전거와 모든 부품이 호환되고, 바퀴에서 진흙이 튀지 않도록 보호하는 펜더도 평평한 판 형태를 사용하여 모던함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헤드튜브와 다운튜브의 용접 부위도 최신 스타일에 맞게 거싯을 없앤 포밍을 통해 무게를 줄이고 강도를 향상시켰다.

클래식 가죽 안장을 사용하였다.

가죽으로 만들어진 안장백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어 있다.

페달에 토클립을 사용하여 클래식한 멋을 더했다.

핸들 그립

크랭크에 바지단이 걸리는 것을 방지하는 크랭크 가드

바퀴의 펜더도 크랭크 가드와 같은 알루미늄 판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자이언트의 초창기 로고는 클래식 모델에 사용하고 있다.


26인치 바퀴와 27단 기어 변속
여성용으로 출시된 플라이트 클래식은 그 용도에 맞게 사이즈가 약간 작게 출시되고, 그에 따라 바퀴도 로드바이크보다 조금 작은 26인치 사이즈를 사용하고 있다.
26인치 바퀴에 로드용 타이어와 27단 기어변속 시스템은 도시에서 만날 수 있는 거의 모든 길을 큰 무리없이 달릴 수 있으며, 산악용 타이어와 호환이 되므로 약간 폭이 넓은 산악용 타이어를 사용하면 거친 길에서도 부담없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일반 산악자전거와 다른 점은 뒤 스프라켓 카세트에 로드용을 사용하여 도시에서 조금 더 효율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다.

27단의 변속 시스템과 로드용 스프라켓 카세트 사용으로 도시에서 활용성을 높였다.

다이렉트풀 브레이크의 사용으로 제동력이 뛰어나다.

텍트로 브레이크의 벨은 라이딩 중 손을 움직이지 않고도 쉽게 울릴 수 있다.

안장 높이 조절이 쉬운 QR 시트클램프를 채택

헤드튜브와 다운튜브의 용접 부분을 다운튜브의 성형으로 강화하였다.

자전거 출퇴근과 여행에 적합한 자전거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에 부담되지 않는 거리에 회사가 있을 때, 산악자전거나 로드바이크를 타고 프로 라이딩 복장을 갖추어 출퇴근을 하면 괜실히 민망하기도 하다. 그냥 평범한 케쥬얼 복장을 하면 산악자전거나 로드바이크는 라이딩 자체가 불편하고, 어쩐지 자전거와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기분도 든다.
하지만, 플라이트 클래식은 바지단을 보호해 주는 크랭크 가드가 설치되어 있고, 도로의 진흙이나 물이 튀지 않게 하는 펜더도 장착되어 있어 평상복을 입을 때도 전혀 어색하거나 불편하지 않게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여행을 다닐 때도 편안한 복장이 잘 어울리고, 자전거 여행용 가방인 패니어를 달 수 있는 랙의 설치도 용이하여 중장거리 자전거 여행을 하기에도 좋다.
그리고 기본으로 장착된 토클립은 일반 신발을 신고도 페달에서 발이 쉽게 빠지지 않아서 효율적인 페달이 가능하다.


심플하고 클래식한 멋과 함께 생활 속 활용도가 높은 자전거를 찾고 있다면 자이언트 플라이트 클래식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편한 복장과 스타일 있는 라이딩이 가능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