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는 퍼포먼스 헬멧, 아부스 비안토
에디터 : 김수기 기자

6월 중순인데도 벌써 한 여름같은 더위가 시작됐다. 에어로 퍼포먼스가 로드바이크의 트렌드라 하더라도 이런 더위에는 통기성이 가장 주목받는다. 헬멧은 에어로와 통기성이라는 양대 성능을 두고 구분되기 때문에 자전거에 맞춰 선택하지만 국내 기후라면 하나씩 구비해놓고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부스(ABUS)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통기성을 극대화한 아벤토르(Aventor)의 성능을 느낄 수 있는 비안토(Viantor)를 출시해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는 한국의 라이더의 머리를 식혀줄 것이다.


아벤토르를 닮은 비안토

아부스 아벤토르(Aventor)는 통기성을 극대화한 퍼포먼스 레이싱 헬멧으로 통기구가 넓고 가벼운 디자인임에도 내구성을 위한 특별한 내부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런 아벤토르의 특징을 비안토는 그대로 가져가고, 외형과 핏까지 이어가 착용감도 동일해 머리에 상당히 깊숙하게 착용되어 볼캡을 눌러쓴 것 같은 느낌으로 안정감을 전달한다.

아부스 비안토 (ABUS Viantor)
색상: 벨벳 블랙, 폴라 화이트, 스틸 블루, 글림 실버, 핑크
소비자가격: 150,000원

비안토는 아벤토르의 성능과 외형을 가져온 합리적인 가격대의 중급 헬멧으로 관자놀이까지 커버하는 안전성을 보장하는 착용핏을 보여준다.

시원한 통기성과 내구성을 보장하는 핏의 아부스 아벤토르(Aventor)

아벤토르(오른쪽)의 DNA를 이어받은 비안토(왼쪽)는 통기구의 배치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비안토는 이마 통기구가 없는 것이 아쉽지만 충분한 통기 능력을 갖추고 있다.

글림 실버 컬러.

핑크 컬러.

폴라 화이트 컬러.

벨벳 블랙 컬러.

스틸 블루 컬러.

M 사이즈 실측무게 272g으로 경량 헬멧에 속한다.

L 사이즈 실측 무게 319g.


액티케이지로 안전성과 통기성을

헬멧은 외부 쉘과 EPS 재질의 내부 구조를 어떻게 붙여놓느냐에 따라 아웃몰드 또는 인몰드로 구분한다. 저가의 헬멧이 주로 아웃몰드 방식으로 제작되고, 그 외에는 쉘과 EPS를 함께 성형하는 인몰드 헬멧으로 흔히 볼 수 있다. 인몰드 헬멧은 성형방식에 의해 견고한 내구성을 가지지만 안전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내부에 구조물을 넣는 경우가 있다.

아벤토르의 액티케이지(ActiCage) 기술이 그런 이유로 적용되며, 비안토도 보강재가 더해져 통기구를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보강재가 없는 헬멧은 안전을 위해 통기구가 촘촘하게 배열되지만 비안토는 상단을 가로지르는 액티케이지로 전면 통기구가 크다.
4개의 전면 통기구로 들어오는 바람은 머리 곳곳으로 퍼지면서 14개의 후면 통기구로 빠져나가도록 설계됐다. 액티케이지는 통기성 뿐만 아니라 헬멧이 충격으로 부서지는 경우에도 헬멧 형태를 유지시켜 2차 충격에서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신 아벤토르가 2줄의 액티케이지와 이마 통기구로 비안토보다 통기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비안토가 시원한 통기성을 갖출 수 있는 이유는 헬멧 내부에 액티케이지(ActiCage)가 있어 통기구를 보다 넓게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액티케이지는 통기성과 함께 충격에 EPS폼이 분산되는 것을 막아 머리를 보호한다.

전면과 상단, 후면까지 시원시원하게 배치된 통기구.



전면에서 후면으로 이어지는 내부 채널.

후면에 넣은 라인 그래픽은 단순한 배색 디자인에 포인트가 된다.



핏과 편의성은 그대로

상위 모델의 DNA를 이어받는 하위 모델의 경우, 부품이나 편의성 등에서 차별화를 두지만 비안토는 아벤토르와 동일한 피팅시스템과 디바이더가 사용된다.
무게가 가벼운 줌 에이스(Zoom Ace) 피팅시스템은 다이얼로 헬멧의 고정 강도를 조정하고, 포니테일 헤어스타일도 착용하기 수월하도록 후면 디자인에 맞춰 넓게 개방되어 있다.
턱끈을 조절하는 디바이더는 독특하게 후면 스트랩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서 귀 위치에 맞게 턱끈을 맞출 수 있다. 두상과 귀 위치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비안토의 디바이더는 핏의 개인차를 보정할 수 있어 착용감을 보다 편하게 맞춰준다.

가볍고 넓은 서포트로 안정적인 줌 에이스(Zoom Ace) 피팅시스템.

3단계로 높이 조절이 된다.

헬멧 후면과 피팅시스템이 넓게 개방되어 있어 포니테일 스타일도 착용하는 데 무리없다.

디바이더는 위아래는 물론 귀위치까지 바꿀 수 있어 착용감을 개선시켜준다.

심플한 외형에 쉬운 세팅방법으로 호평을 받은 디바이더



통기성과 합리적인 가격의 비안토 헬멧

비안토는 아벤토르에 비해 약간 무게가 증가하고, 통기구 면적이 감소하는 하위 모델이지만 액티케이지로 뛰어난 통기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아벤토르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피팅 시스템과 디바이더로 핏과 착용감, 편의성은 그대로다.
얼핏 보면 같은 헬멧처럼 보이는 아벤토르와 비안토지만 형만 한 아우없다는 말처럼 통기성은 아벤토르가 낫다. 하지만 비안토가 가진 가격경쟁력과 퍼포먼스는 큰 매력이다.
로드 라이딩을 위한 선택으로도 비안토 헬멧은 아쉽지 않으며, 피트니스 및 커뮤팅 등을 위한 서브 헬멧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은 아이템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abuskorea.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