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노우라 E-RDA850R, 미니벨로 트레이너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미노우라(MINOURA) E-RDA850R 트레이너

사용 가능 사이즈 20인치 ~ 24인치 휠
크기 490x360x350mm
무게 7kg
최대하중 120kg
소비자가 390,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
경일스포츠 (http://www.kevin.co.kr)

제조 :
미노우라 (http://www.minoura.co.jp/)

기존에 출시되었던 트레이너의 대부분은 로드사이클과 26인치 바퀴를 가진 산악자전거에 국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미니벨로와 미니 스프린터의 대중화로 작은 바퀴를 가지고도 더 빠르게 달리고 싶은 욕망이 생기면서 실내 훈련이 가능한 미니벨로용 터보 트레이너를 미노우라(Minoura)에서 출시하였다.

강도 조절 리모트가 포함된 트레이너 사용하기
터보 트레이너의 가장 큰 특징은 마찰력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전 마찰력 조절로 페달링 강도를 변경하여 실제 라이딩에서 얻기 어려운 강한 힘을 강제적으로 줄 수도 있게 된다.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리모트가 포함된 이 모델은 여느 터보 트레이너와 마찮가지로 다리를 접었다 펼 수 있으며, 좌우의 손잡이를 돌려 바퀴를 고정하도록 되어 있다.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때는 이렇게 접어 두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다리를 펴고, 리모트 다이얼을 풀어준다.


레버를 누르면 마찰 롤러가 양옆으로 벌어진다.

옆 부분의 나사를 느슨하게 풀면 레일에 따라 마찰 롤러의 위치를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다.

양쪽의 롤러 위치를 자신의 자전거에 맞게 조절하여 고정한다.

롤러가 림의 양쪽 면에 닿도록 고정하면 된다.

마찰 강도를 조절하는 다이얼을 핸들바에 장착한다.


20~24인치 바퀴를 위한 트레이너
미노우라 E-RDA850R 모델의 스펙을 보면 20인치에서 24인치 바퀴를 가진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20인치 모델은 미니벨로 중 고속 주행에 유리하게 제작된 미니 스프린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24인치는 산악자전거 주니어용에서 주로 사용되어 진다.
하지만, 마찰 롤러의 위치를 끝까지 올렸을 때 18인치 바퀴를 가진 자전거도 장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작은 휠을 사용할 때는 앞바퀴를 높혀서 수평이 맞게 사용하면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트레이너 위에서 라이딩하기
미니벨로라고 더 어렵거나 쉬운 것은 없다. 일반 터보 트레이너를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 없이 훈련을 할 수 있으며, 림과의 마찰을 사용하는 제품이어서 타이어와 관계없이 실내에서도 조용하게 라이딩을 할 수 있다.

QR 레버가 있는 왼쪽을 먼저 QR 레버와 고정 홈이 잘 맞도록 위치한다.

트레이너 손잡이를 돌려 반대편을 고정한다.

이와같이 자전거를 트레이너에 고정할 수 있다.


일반 사이즈 트레이너(좌)와 미니벨로 트레이너(우)

아쉬운 점이 있다면?
미니벨로를 사용하는 이들에게도 실내 훈련이 가능하도록 한 이 제품은 기존 터보 트레이너의 모든 성능을 미니벨로로 즐길 수 있어 좋았다. 하지만, 마찰 롤러의 움직이는 폭을 조금만 더 넓게 하여 16인치 바퀴까지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미니벨로를 사용하는 이들도 이제는 트레이너를 사용하여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실내에서 라이딩을 즐겨보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