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 광나루·난지에 '자전거 공원' 오픈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지난 7월 공사 중이었던 광나루 BMX 레이싱 경기장이 오는 9월 오픈할 예정이다.

서울 한강에 자전거 마니아들을 위한 매력적인 공간이 만들어진다.

서울시는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 등 자전거를 테마로 한 각종 이벤트·체험 공간을 갖춘 '한강 자전거 공원'을 광나루와 난지 한강공원에 각각 조성하고 오는 9월15일과 27일에 연이어 개장한다고 밝혔다.

광나루 자전거 공원은 총 면적 124,000㎡로서 ▴국내 유일의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 ▴원형광장에서 각양각색의 80대의 이색 자전거로 레이싱 묘미를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자전거 체험장 ▴어린이 자전거교육장 ▴레일 바이크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9,300㎡)'엔 굴곡 자전거도로(폭6~8m, 높이2.5~4m, 길이 380m)가 조성돼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니아들이 다양한 경기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일반시민들도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어서 다양한 레포츠 체험을 원하는 시민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초로 선보일 '이색자전거 체험장(5,000㎡)'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일본에만 조성돼 있던 시설로서 간사이, 시즈오까 등의 유명 이색자전거 체험장을 광나루 한강공원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어린이 자전거교육장은 유아와 어린이교육장을 구분해 조성, 안전하게 자전거를 배우고 탈 수 있도록 디자인 했으며 다양한 자전거 코스를 만들어 안전교육도 받으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학습체험의 장으로 꾸며진다.

난지 자전거 공원은 총 면적 39,500㎡ 규모로서 ▴이색 자전거 체험장 ▴MTB코스장 ▴어린이자전거 교육장 ▴자전거 익스트림장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

'MTB코스장(5,425㎡)'엔 굴곡 자전거도로(폭3~4m, 길이 450m)가 조성돼 스릴과 긴장감을 만끽하는 최고의 MTB코스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강과 주변의 노을·하늘공원과 어우러진 풍경은 자전거 마니아들에게 더 없는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 익스트림장(4,397㎡)'엔 경사 구조물을 조성, 자전거에 몸을 싣고 공중으로 솟아오르는 모험을 즐길 수 있어 타는 사람은 물론 보는 사람까지도 긴장감과 흥분감에 빠져들게 하는 레저명소로 새롭게 태어난다.

'이색자전거 체험장(3,651㎡)'엔 누워서 타는 자전거, 연인이 마주보는 자전거, 발로 핸들을 조정할 수 있는 자전거, 풍력자전거 등 시민들이 보았을 때 웃음을 주거나 탄성을 자아낼 수 있는 기발한 자전거나 전세계 하나밖에 없는 자전거 등 50대의 특이한 자전거를 온가족이 타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서울시는 자전거공원을 한강 자전거도로 사업과 연계한다.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분리공사와 안전장비착용 홍보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는 한편 수도권 지역과 단절된 시 경계점 8.85km(구리 1.65, 하남 4.18, 김포 3.02)에 대해서도 연결을 추진한다.

한강변 자전거도로는 총 72.96km로서 강북은 난지한강공원에서 광진교 북단까지 28.81km, 강남은 행주대교 남단에서 암사취수장까지 44.15km로 이어진다.

향후 서울시는 이들 자전거공원을 기존 한강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인근의 자연·역사문화 환경과도 연계할 예정이어서 역사공간과 어우러진 레저공간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나루 자전거공원'은 인근 역사유적지인 몽촌토성, 풍납토성, 암사선사유적지, 아차산성과도 올해 말 자전거도로로 연결될 계획이어서 멀게만 느껴졌던 역사공간이 레저와 어우러져 되살아난다. 또 암사생태공원, 광진교 걷고싶은 다리, 리버뷰 8번가(광진교 전망쉼터)와 연계해 강남북 시민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난지 자전거공원'은 인근의 노을·하늘공원을 연결하는 브릿지를 통해 다양한 자전거 트레킹 코스로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난지한강공원 특화 사업으로 조성된 갈대 트레킹코스, 강변 물놀이장, 캠핑장, 생태습지원, 거울분수 등 다양한 시설과 연계돼 서북지역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거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서울시는 국제 자전거대회나 이색 자전거대회를 유치하는 등 시민과 관광객들의 관심을 환기시켜 자전거 공원을 젊음과 자연이 만나는 한강의 관광명소로 가꾸어 나가고 한강변 자전거 이용 활성화 효과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광나루 자전거공원 레이싱 경기장의 경우 정규 경기가 가능한 규격이라는 점에서 레이싱 국제경기대회 개최를 (사)대한익스트림 스포츠협회와 협의 중이다.

난지 자전거공원은 MTB 등 특별한 이색대회를 개최해 일반인과 자전거매니아의 양쪽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다. 관리위탁 용역업체를 선정, 12월까지 무료 시범운영 후 문제점을 보완한 세부기준을 마련한 뒤 최종 운영방안을 결정할 예정.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장정우)은 "'자전거공원'을 중심으로 광나루▪난지 한강공원은 서울의 대표적 친환경 테마공원, 자전거 마니아뿐만 아니라 가족형 종합 레저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한강변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서울은 친환경 에코도시로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