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그룹셋을 발표했던 시마노(SHIMANO)는 익스퍼트 라이더들을 위한 그룹셋인 XT와 SLX의 12단 시스템을 발표하며, 새로운 XT M8100 시리즈와 SLX M7100 시리즈를 선보였다.
새로운 마이크로 스플라인(MICRO SPLINE) 프리허브와 함께 10-45, 10-51T의 광범위한 기어 변속을 보여주는 새로운 시스템은, 할로우테크 II 크랭크셋과 함께 1x12, 2x12 시스템으로 선택할 수 있다.
폭넓은 카세트는 빠르게 변하는 산악지형에 유연하게 대처하게 할 수 있고, 안정적인 변속과 내구성으로 라이딩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시마노가 집중하는 부분이다.
카세트 스프라켓은 하이퍼글라이드+ 기술로 부드럽게 변속을 만들어주고, XT는 10장의 스틸과 2장의 알로이(SLX는 11장 스틸과 1장 알로이)로 개발되었다.
통합 설계된 바텀브라켓 액슬과 할로우 기술을 접목한 할로우테크 II 기술이 적용된 크랭크셋은 안정적인 체인 구동과 다른 시리즈와의 호환성도 함께 설계되었다.
다이나믹 체인 인게이지먼트+ 기술은 체인의 넓고 좁은 홈에 따라 설계된 체인링 톱니로 체인 유지력이 높으면서 부드럽고 조용하다. 또한, 다이렉트마운트 시스템을 통해 체인링의 사이즈를 코스에 따라 쉽게 교체할 수 있다.
XT의 체인링 옵션은 28, 30, 32, 34, 36T 등이며, 크랭크암 길이는 165, 170, 175, 180mm로 출시된다.
SLX는 30, 32, 34T 체인링과 165, 170,175mm 크랭크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2장(36-26T)의 체인링으로 이루어진 크랭크셋은 10-45T 카세트와 함께 사용했을 때 촘촘하고 일정한 기어변속을 만들어주는 기어 스텝을 유지하면서, 극대화된 기어비를 제공한다.
뒤 디레일러는 싱글용(RD-M8100-SGS, M7100-SGS)와 더블용(RD-M8120-SGS, M7120-SGS)으로 체인링의 사용에 따라 구분되어 출시된다. 13T 풀리로 부드럽고 빠른 변속을 만들었고, 쉐도우 RD+ 포지셔닝, 범프스토퍼 등이 적용되었다.
앞 디레일러는 48.4mm와 51.8mm 체인라인에 동일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D-타입, E-타입, M-타입으로 선택할 수 있다.
관련 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ko-KR/components/mtb.html
12단 그룹셋으로 새롭게 발표된 XT M8100 시리즈 |
12단으로 새롭게 발표된 SLX M7100 시리즈 |
10-51T 카세트, MTB 라이더를 위한 내구성과 성능 |
새로운 마이크로 스플라인(MICRO SPLINE) 프리허브와 함께 10-45, 10-51T의 광범위한 기어 변속을 보여주는 새로운 시스템은, 할로우테크 II 크랭크셋과 함께 1x12, 2x12 시스템으로 선택할 수 있다.
폭넓은 카세트는 빠르게 변하는 산악지형에 유연하게 대처하게 할 수 있고, 안정적인 변속과 내구성으로 라이딩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시마노가 집중하는 부분이다.
카세트 스프라켓은 하이퍼글라이드+ 기술로 부드럽게 변속을 만들어주고, XT는 10장의 스틸과 2장의 알로이(SLX는 11장 스틸과 1장 알로이)로 개발되었다.
10-45, 10-51 2가지 옵션으로 출시되는 XT 카세트. 사이즈가 큰 저단 2장은 강성이 높은 알로이, 10장은 내구성을 높인 스틸로 개발된다. |
1장의 알로이와 11장의 스틸로 개발된 SLX 카세트 |
할로우테크 II, 크랭크셋 |
통합 설계된 바텀브라켓 액슬과 할로우 기술을 접목한 할로우테크 II 기술이 적용된 크랭크셋은 안정적인 체인 구동과 다른 시리즈와의 호환성도 함께 설계되었다.
다이나믹 체인 인게이지먼트+ 기술은 체인의 넓고 좁은 홈에 따라 설계된 체인링 톱니로 체인 유지력이 높으면서 부드럽고 조용하다. 또한, 다이렉트마운트 시스템을 통해 체인링의 사이즈를 코스에 따라 쉽게 교체할 수 있다.
XT의 체인링 옵션은 28, 30, 32, 34, 36T 등이며, 크랭크암 길이는 165, 170, 175, 180mm로 출시된다.
SLX는 30, 32, 34T 체인링과 165, 170,175mm 크랭크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2장(36-26T)의 체인링으로 이루어진 크랭크셋은 10-45T 카세트와 함께 사용했을 때 촘촘하고 일정한 기어변속을 만들어주는 기어 스텝을 유지하면서, 극대화된 기어비를 제공한다.
28, 30, 32, 24, 36T 옵션으로 출시되는 XT 1장 체인링 크랭크셋. |
XT는 165, 170, 175, 180 크랭크암 길이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다이렉트마운트로 빠르게 장착이 가능한 체인링 |
SLX 크랭크셋 |
디레일러 |
뒤 디레일러는 싱글용(RD-M8100-SGS, M7100-SGS)와 더블용(RD-M8120-SGS, M7120-SGS)으로 체인링의 사용에 따라 구분되어 출시된다. 13T 풀리로 부드럽고 빠른 변속을 만들었고, 쉐도우 RD+ 포지셔닝, 범프스토퍼 등이 적용되었다.
앞 디레일러는 48.4mm와 51.8mm 체인라인에 동일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D-타입, E-타입, M-타입으로 선택할 수 있다.
체인링에 따라 싱글용(M8100-SGS, 왼쪽)과 더블용(M8120-SGS)를 선택할 수 있다. |
앞 디레일러 또한 D, E, M(왼쪽부터) 타입에 따라 출시된다. |
SLX의 디레일러 또한 XT와 동일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멀티릴리즈가 가능한 뒤 변속 레버(왼쪽)과 모노레버를 이용하는 앞 변속(오른쪽) |
SLX 레버 |
서보웨이브 기술이 탑재된 브레이크 레버 |
SLX 브레이크 레버 |
2-피스톤과 4-피스톤으로 선택 가능한 캘리퍼 |
SLX 캘리퍼 |
3가지 종류의 XT 페달 |
부품 무게 |
관련 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ko-KR/components/mtb.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