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 네일트레일, 단단한 프레임 성능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마린 네일트레일 (MARIN NAIL TRAIL)

프레임 6061 알루미늄, 트리플 버티드 하이드로 엣지(HE)
휠세트 시마노 DEORE, 마빅 XM-117
브레이크 시마노 유압 디스크
서스펜션 락샥 REBA SL, 리모트 락아웃
소비자가 2,500,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
경일스포츠 (http://www.kevin.co.kr)

제조 :
마린 바이크 (http://www.marinbikes.com)


산악자전거에 입문하여 산악라이딩에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성능 좋은 단단한 자전거에 눈길이 가게 된다. 전체적인 프레임 파이프에 하이드로포밍을 사용하여 강성을 높힌 마린의 네일트레일을 소개한다.

하이드로 엣지(Hydro Edge) 기술을 이용한 프레임

HE는 Hydro Edge를 의미하며 마린(MARIN)의 하이드로포밍 기술이다.

드롭아웃 위의 구조를 통해 뒤바퀴에서 오는 충격을 흡수하고 있다.

강성이 높지만 재미있은 라이딩을 위한 프레임 구조
보통 강성이 높은 프레임들은 크로스컨트리(XC) 레이싱을 위한 모델이 많지만, 네일트레일의 경우는 헤드의 위치를 조금 높게 하여 재미있게 산악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그리고, 강성이 좋은 탑튜브와 다운튜브에 비해 부드러운 시트스테이를 사용하여 고속 다운힐에서의 단점을 보강하였다.

마린의 하이드로 엣지 튜브
HE(하이드로 엣지) 튜브는 마린의 알루미늄 프레임의 처리 기술로 세련된 외관을 만들면서도 뛰어난 라이딩 느낌을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모든 자전거 프레임마다 각 라이딩 특성에 맞는 하이드로포밍 기술을 적용하여 적절한 성능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파이프의 형태를 만들고 용접 부위를 정확하게 커팅하는 기술이 HE 튜브의 뛰어난 기술인데, 이 모든 기술은 마린 알루미늄 자전거에 사용되고 있다.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180mm 로터를 사용하는 앞 브레이크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락샥의 리모트 락아웃 레버

시마노 XT 뒤 디레일러.
셰도우 방식의 디레일러는 프레임 바깥쪽으로 많이 튀어나오지 않아
라이딩 중 외부와 부딪히는 경우를 줄였다.


성능 좋은 부품 구성
입문자보다는 산악라이딩에 어느정도 익숙한 동호인들을 위해 시마노 유압 브레이크와 시마노 SLX, XT 등의 구동부를 사용하고, 락샥 REBA 리모트락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성능 좋은 부품으로 구성되었다.
이 정도의 부품 구성이라면 성능의 문제로 부품을 교환할 필요는 거의 없는 수준이어서 산악라이딩에 재미를 붙인 동호인들이라면 접근하기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리모트 락아웃 레버도 있어 라이딩 중에 포장 도로를 만나면 간단히 서스펜션을 락아웃 시킨 후 달릴 수도 있다.

강성이 좋은 프레임은 오르막길에서 힘 전달이 좋다.

산악에서 재미있는 라이딩을...
서스펜션 포크는 에어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 체중에 맞게 간단히 설정하고 라이딩을 했는데, 약 5~10psi 정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밸러스가 맞는 듯 했다. 이런 특징은 각자 라이딩 느낌에 따라 설정이 가능하므로 타면서 조절하면 좋다.
먼저 첫 라이딩 느낌은 역시 단단한 프레임 느낌이 강했다. 외국에서 리뷰한 내용처럼 수퍼 스티프(super stiff)라는 말이 이해가 된다. 하지만 생각보다 리어 스테이 부분은 튀는 듯한 느낌이 들지는 않아 비교적 안정적인 다운힐과 코너링이 가능했다.
전반적인 느낌은 강성이 좋은 프레임을 통해 오르막길이나 포장 도로에서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그만큼 편안함이 떨어지는 느낌이긴 했다. 하지만, 에어 스프링을 통해 조절이 가능한 서스펜션을 사용하고 있어 약간 부드럽게 조절하여 사용하면 훨씬 편안한 라이딩이 가능하며 락아웃 리모트 레버를 통해 필요에 따라 강성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핸들 부분이 약간 높게 설계되어 산악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라이딩을 한껏 즐길 수 있는데, 산악지형에서 코너링과 싱글 라이딩에 있어 강점을 가지고 있다.

푹신한 WTB 안장은 좋지만, 앞 부분이 조금 넓은 편이다.

아쉬운 점이라면?
강성이 매우 높은 프레임에 쿠션이 좋은 WTB 안장은 좋은 선택이었지만, 안장의 앞 부분이 넓은 편이어서 장시간 라이딩을 할 때 허벅지에 마찰이 생겨 약간 거슬리는 편이다. 푹신하지만 앞 부분은 조금 좁은 안장이면 좋겠다.


산악 지형에서는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여러 종류의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강성이 강하면서도 코너링에 유리한 마린 네일트레일은 산악라이딩 입문을 넘어 새롭고 재미있는 산악자전거를 찾는 동호인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산악라이딩을 즐겨보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