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랑마 디스크, 빠르게 올라 자신있게 내려간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세계 최대의 여성 자전거 브랜드로 성장한 리브(LIV)는 지난 해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인 랑마(LANGMA)를 출시하며, 로드 레이스의 3대 카테고리인 올라운드, 에어로, 인듀어런스를 모두 완성했다. 여성의 신체에 적합한 지오메트리와 힘 전달력에 맞게 설계된 강성 등이 특징인 랑마는 출시 후 많은 여성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이번 기사를 통해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Langma Advanced Pro Disc) 모델을 소개한다.


여성을 위한 레이스 바이크 설계

랑마의 기본적인 설계는 TCR에서 왔다고 볼 수 있지만, 설계의 컨셉과 지오메트리는 완전히 다른 바탕으로 전개되었다. 실제 지오메트리를 확인해 봐도 짧은 체인스테이(405mm) 외에는 거의 동일한 수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빠른 스피드와 강력한 업힐이 요구되는 레이스 바이크에서 지오메트리 설계는 매우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설계에 있어서 리브는 여성의 신체적인 특징과 근육의 사용, 그리고 체중의 밸런스 등을 고려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랑마 설계에 나섰다.
전체적인 지오메트리 컨셉은 페달링 강성을 유지하면서 라이딩 안정성을 높이는데 치중되어 있다. 헤드 튜브를 조금 더 눕혀 휠베이스를 넓히고, 대신 시트튜브를 더 세워서 여성 라이더들이 근육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헤드와 스탠드오버를 낮추어 무게중심을 낮게 설계해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여성의 신체와 근육에 맞게 지오메트리 및 강성을 설계한 랑마 어드밴스

짧은 체인스테이는 유지하면서, 헤드튜브의 각도와 스탠드오버를 조금 낮추어 고속에서의 안정성을 더 높였다.

폭이 좁은 핸들바가 적용되기 때문에, 어깨가 상대적으로 좁은 여성들은 컨트롤에 더욱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높은 강성과 에어로 디자인

랑마의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강성과 경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하지만, 에어로 설계를 부분적으로 가미하여 스피드를 다투는 평지 코스에서도 강점을 잃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프레임의 강성은 비교적 페달링이 연결되는 BB쉘에서 체인스테이로 이어지며 강한 토크를 가할 때도 그 힘을 구동축에 잘 전달하도록 하였다.
그와 함께 스템과 다운튜브, 시트포스트에 에어로 설계를 접목해 스피드가 필요할 때 공기저항에 대한 요인을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설계가 적용되었다.

파워코어 BB를 중심으로 강성 높은 설계가 페달링의 강한 토크를 제대로 전달한다.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시트포스트

스템의 앞 부분을 유선형으로 설계하여 공기저항에 유리하게 하였다.

공기 흐름과 강성을 동시에 접목한 스템, 그리고 스티어로 튜브로 이어지는 스페이서 부분까지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다.

버추얼 에어포일 형상을 일부 접목하여 강성과 에어로 설계를 함께 적용한 다운튜브


Di2 전동변속과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튜블리스 타이어

이제는 로드바이크에도 어색하지 않은 전동변속, 디스크 브레이크, 튜블리스 타이어가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모델에 모두 적용되었다.
어떻게 보면 로드바이크에서 가장 하이엔드 기술로 취급되고 있는 이 세가지 시스템은, 라이더로 하여금 자전거에 대한 관리를 최소화 할 뿐 아니라, 스피드와 컨트롤에 있어서 유리한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된다.

Di2 전동변속은 한번 충전으로 약 5000km를 달릴 수 있고, 케이블 교환이 필요없을 뿐 아니라, 변속 트러블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시마노 e-Tube 프로그램을 이용해 변속 방법을 자신에게 맞게 튜닝할 수 있다는 점도 잇점이 될 수 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는 뛰어난 브레이크 모듈레이션 성능 뿐 아니라 케이블 교환없이 항상 최상의 브레이크 레버 느낌을 유지할 수 있다. 다소 무게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지만, 강성 높은 휠 체결과 언제라도 자신감 있는 브레이크 성능은 라이딩 품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기능에, 자이언트는 튜블리스 타이어를 로드바이크에 기본 장착하며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보통은 튜블리스 호환 타이어와 휠에 튜브를 적용하여 판매하는 편이지만, 자이언트는 애초에 튜블리스 타이어로 세팅하여 그에 필요한 실란트와 튜블리스 키트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라이더는 튜블리스 타이어의 뛰어난 구름성능과 승차감, 그리고 펑크를 크게 줄여주는 장점을 자전거 구매 후 바로 얻을 수 있게 된다.

시마노 울테그라 Di2 전동변속 시스템이 적용되어, 관리가 거의 필요없고 트러블도 적은 변속 품질을 만날 수 있다.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미네랄 오일을 이용하여 친환경적이며 반영구적인 장점을 가진다. 또한 발열 시스템을 패드와 로터에 각각 적용해 발열로 인한 문제점을 해소했다.


튜블리스 타이어와 튜블리스 키트를 기본 장착 및 제공하여, 라이더는 구매 후 튜블리스 타이어의 구름성능과 펑크에 강한 장점을 바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파워미터로 한번 더 업그레이드

이번 시즌부터 새롭게 출시되는 자이언트의 Di2 구동계 자전거는 대부분 파워미터가 기본 장착되어 출시된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또한 시마노 울테그라 Di2 구동계가 채택되며, 크랭크에 파워미터가 장착되었다.
이 파워미터는 크랭크암에 장착되는 것으로 매우 정확하고 체인링에 따른 캘리브레이션이 필요없는 제품이다. 배터리는 충전식이며 좌우 크랭크에 따로 장착되어 양쪽을 모두 충전해야 한다.
자이언트에 장착된 파워미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통해 다시 다룰 예정이다.

19년 모델부터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모델에는 파워미터가 기본 제공된다.
크랭크암에 장착되는 파워미터로 정확한 파워 계산이 장점이다.
좌우 크랭크암에 모두 설치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제품 이미지

리브 랑마 어드밴스 시리즈는 발표 당시부터 뛰어난 그래픽 디자인으로 관심을 받았다. 새로운 시리즈 또한 그 그래픽 스타일을 이어 받았으며, 바테잎까지 적용된 디테일이 눈길을 끈다.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디스크 브레이크와 쓰루액슬로 휠 체결 강성이 높다.


빛에 따라 변하는 그래픽이 신비한 매력을 만든다.


Di2 정션이 위치한 핸들바, 그리고 바테잎의 색상으로 디테일을 적용한 것이 눈에 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Liv Langma Advanced Pro Disc)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오버드라이브 2
핸들바 Giant Contact SL
스템 Giant Contact SLR Flux
시트포스트 Giant Variant 카본
안장 Liv Contact SL (forward)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유압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x30T
체인 KMC X11SL-1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Giant Power Pro 파워미터, 34/50T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Giant SLR-1 Disc 30 WheelSystem
타이어 Giant Gavia AC 0, 튜블리스, 700x25c
실측무게
소비자가 5,450,000원



강성 높은 페달링, 부드럽지만 정확한 스티어링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의 특징 중에 하나는 경사가 높아지면서 업힐을 위한 페달링 토크가 강해질 때 나타난다. 페달링의 파워가 제대로 전달되어 가속이 이어지고 다음 페달링까지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부드럽게 넘어가며, 업힐의 스피드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강성과 함께 앞 바퀴로 전달되는 충격에는 다소 부드러운 편이다. 특히 어깨에 힘이 약한 편인 여성들에게는 이런 부드러움이 승차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빠른 다운힐에서 안정감을 잃지는 않는다. 자이언트의 TCR처럼 민첩하고 예리한 스티어링은 아니지만, 부드럽고 안정적이면서 정확한 스티어링을 만들어 스피드에 대한 자신감을 만들어 준다.
또한, 무게 중심이 낮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여성 라이더들도 다운힐과 스피드에 대한 두려움이 더욱 줄어들게 된다.
이와같은 프레임의 특성은 디스크 브레이크와 만나서 더 빛을 발하며, 빠르게 오르고, 자신있게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다가 19년 모델부터 적용되는 파워미터는 라이딩의 한계를 넘기 위해 노력하는 라이더들에게 매우 가치있는 요소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워미터와 함께라면 더욱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고, 라이딩 중에서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데 객관적인 데이터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힐 라이딩과 다운힐 라이딩까지 이어지는 자신감, 리브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와 함께라면 그 자신감을 한번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이딩의 자신감을 한번 더 높여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리브 코리아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