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5~09/16
토켄 닌자 BB, 조용하고 매끈한 페달링 파워를 느낀다.
2018-08-30   박창민 기자

자전거 구동계의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눈에 보이지 않아서 하찮게 여겨지기 쉬운 부품이 바로 BB(Bottom Bracket)다. 이것은 페달링이 전달되는 크랭크 축의 회전 성능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할 뿐 아니라, 라이더의 체중에 의한 충격이 고스란히 전해지기 때문에 내구성이 약하면 쉽게 파손되어 성능을 잃는 부품이지만, 실제 눈에 띄지 않는 곳이어서 많은 라이더들이 간과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타이완의 자전거 부품 전문 브랜드 토켄(TOKEN)은 새로운 R&D 및 프로 라이더들의 테스트를 통해 강력한 토크에도 조용하면서 매끈한 구름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BB 라인업 닌자(NINJA) 시리즈를 출시했다.


쓰레드-프레스핏 방식 채택, 장착성과 강성 증가

최신 자전거, 특히 로드바이크에는 대부분 프레스핏 방식의 BB가 사용되는 편이다. 강한 압력으로 BB를 밀어 넣는 방법이어서 프레임의 나사산 파손에 대한 걱정도 없고, 부품의 단순화로 무게를 줄이기에도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레스핏은 정확하게 세팅이 되지 않거나 정밀한 가공이 되지 않은 부품이 적용된 경우, 라이딩 중 소음이 발생하거나 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대부분 플라스틱 부품으로 되어 있어 강한 충격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도 있다.
이런 이유로, 프레스핏과 쓰레드(thread, 나사산) 방식의 장점을 모은 방식의 BB가 출시되곤 하는데, 이번에 소개할 토켄의 닌자 시리즈도 이와같은 방식의 BB다.

토켄은 정확하고 쉬운 BB 체결을 위해 중앙의 쓰레드 길이를 충분히 길게 만들었고, 알루미늄 CNC로 5 차례 가공하여 오차가 없는 핏을 만들어냈다. 알루미늄으로 가공된 BB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 바디의 BB보다 높은 강성을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앙 쓰레드 방식으로 체결되기 때문에 BB쉘과 완전히 결합되어 프레임 강성을 손실없이 구동축에 전달한다.

이런 쓰레드-프레스핏 방식의 장점 중에 또 하나는 장착의 용이성에 있다. 프레스핏 장비가 매우 거대하고 다소 복잡한 사용 방법을 가진 것에 비해 쓰레드-프레스핏은 전용 렌치를 이용하여 조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장착할 수 있다.

프레스핏 프레임에 호환되지만, 중간에 쓰레드 방식으로 결합되어 전체적인 강성을 더욱 높인 것이 토켄 닌자 BB의 특징이다.

일반적인 프레스핏 장착 공구는 다소 거대하고 사용이 쉽지 않은 편이다.

토켄 닌자 BB 시리즈는 전용 공구를 이용해 렌치로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


TBT 세라믹 베어링, 프리미엄 스틸 베어링

토켄의 닌자 시리즈는 두가지 베어링 시리즈로 출시된다. 세라믹 베어링은 TBT로 표기되고, 스틸 베어링은 프리미엄(Premium)으로 표기되어 구분하였다.
세라믹 베어링의 경우는 볼 그레이드 5 등급으로 최상급 구름성을 강조하고 있다. 볼 그레이드는 3~1000 등급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등급의 단위는 1인치 당 가능한 오차범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최상급인 3 등급은 0.00003 인치 오차범위가 허용된다. 그리고 두번째로 높은 5등급의 경우는 0.00005 인치의 오차범위가 허용되는 것이다. 이것을 mm 단위로 계산하면 5등급이 0.0013mm 오차범위다.
세라믹 베어링의 3/5 등급은 최상급으로 분류되어 매우 뛰어난 구름성을 보장하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가공이 어려운 세라믹인만큼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비용이 오를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비슷한 성능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스틸 베어링 프리미엄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으며,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뛰어난 토켄 닌자 BB의 성능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토켄 BB의 구분 중 TBT는 세라믹 베어링, 프리미엄은 스틸 베어링을 의미한다.
세라믹 베어링은 볼 그레이드 5등급의 최상급 제품으로 구름성능을 보장하고 있다.


범용성 높은 세가지 BB를 하나에 담은 TF24

이번에 출시되는 토켄의 닌자 BB 시리즈 중에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주로 사용되는 BB 형태의 호환성을 기반으로 한 '닌자 TF24' 시리즈다. 이 시리즈 또한 프리미엄과 TBT 모델로 출시되어, 스틸과 세라믹 베어링을 선택할 수 있다.
TF24 시리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24mm 크랭크 액슬 규격의 시마노(SHIMANO) 호환 크랭크를 사용하고, BB86, BB30, PF30 프레임셋에 호환 가능한 제품이다.
가장 기본은 BB86으로 가장 많은 자전거 프레임에 사용되는 호환 기종이다. 그리고, 여기에 포함된 스페이서를 적용해 BB30과 PF30 프레임에 호환되도록 적용할 수 있다.

토켄 닌자 TF24 패키지
TF 24 : 79,000원 (프리미엄 베어링)
TF24-TBT : 160,000원 (세라믹 베어링)

BB만 단품으로 구매할 경우 59,000원(프리미엄), 149,000원(TBT)으로 구매할 수 있다.

패키지에는 3가지 타입의 BB에 호환될 수 있는 구성으로 꾸며져 있다.

조립을 위한 기본 공구가 포함되어 있다.

BB86 규격에 24mm 시마노 액슬 호환이 기본 구성이다.

PF30과 BB30 규격에 사용할 수 있는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있다.

규격에 따라 사용하는 스페이서들

동봉된 매뉴얼을 보면 장착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실측 무게는 96g으로 플라스틱 바디의 순정 프레스핏 BB에 비해서는 35g 정도 더 무겁다.
하지만, 알로이 바디와 쓰레드 방식의 결합으로 높은 강성과 구름성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조립을 하기 전, 나사산 부분과 프레스핏으로 고정되는 부분에 그리스를 바르고, BB에 끼워주면 된다.
동봉된 전용 공구, 또는 미캐닉을 위한 전용 공구(사진)를 이용해 끼우면 조립이 완료된다.

미캐닉용 공구를 이용하면 액슬이 양쪽 베어링을 통과하기 때문에 나사산을 맞추기에 편리하다.

렌치를 이용해 고정하면 조립 완료.
프레스핏 작업에 비해 훨씬 수월하다.

크랭크를 조립하여 마무리한다.

TBT 세라믹 베어링에는 TOKEN FREE SPEED 스티커가 포함된다.


다양한 호환 BB 출시

토켄의 닌자 BB는 TF24 시리즈 외에도 국내에 많이 사용되는 BB 타입의 제품들이 먼저 출시되었다. 스램(SRAM)의 GXP 호환은 아답터 별매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주로 시마노 크랭크 호환 BB가 먼저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트렉(TREK)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는 BB90 시리즈도 쓰레드-프레스핏 방식으로 출시되어 기존의 베어링 교체보다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토켄 닌자 BB 시리즈는 TF24 시리즈 외에도 BB386(사진), BBRight 등의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BB386 프리미엄 베어링 : 65,000원
BB386 TBT 베어링 : 149,000원

24mm 시마노 호환 스페이서가 기본 포함되어 있다. 스페이서는 30mm 호환 사이즈도 출시된다.

스램 GXP 크랭크를 위한 스페이서
소비자가격 : 7,900원

카본 바디와 세라믹 TBT 베어링을 적용한 JIS 118mm도 출시된다.
브롬톤(Brompton) 유저들 또는 클래식 자전거를 사용하는 라이더들에게 업그레이드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가격 : 190,000원

외장 BB 시리즈는 BSA, ITA 규격으로 출시된다.

국내에 주로 사용되는 BSA 외장 BB

트렉(TREK) 자전거를 위한 BB90 규격도 쓰레드-프레스핏으로 출시된다.

무게는 58g으로 플라스틱 바디의 순정과 거의 동일한 무게다.

트렉의 BB90은 프레임 자체가 BB 바디 역할을 하는 편이어서, 베어링만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가 많지만, 토켄은 쓰레드 방식으로 조립하여 더욱 강성을 높일 수 있다.

BB 안쪽에 전용 공구를 위한 홈이 설계되어 있다.

전용 공구로 조립

미캐닉을 위한 토켄의 전용 공구도 별도 판매되어, 전문샵들은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


조용하고 매끄러운 페달링을 즐긴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한 BB는 '닌자 TF24-TBT' 제품이다. BB86 호환 프레임에 시마노 크랭크가 사용되었고, TBT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되었다.
기존 BB는 시마노 순정으로 강화 플라스틱 바디가 적용된 제품이었고, 토켄의 알루미늄 CNC 바디의 제품보다 가볍지만 강성과 내구성에는 유리할 수 없었다.
BB를 교환 후 약 100km 테스트 라이딩을 진행했다. BB의 교체가 처음에는 쉽게 실감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케이던스가 높아질 때와 가파른 경사에서 강한 토크가 걸릴 때 기존보다 확실히 매끄러운 페달링이 이어진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세라믹 베어링은 내마모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경우 그 성능이 더욱 오래 유지된다는 장점을 가졌다.
토켄의 닌자 BB 시리즈는 가격 대비 매우 높은 성능 만족도를 보여주는 제품임에는 틀림없다. 더욱이 세라믹 베어링의 가격은 5등급의 볼 그레이드가 적용되었음에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어서 더욱 만족도를 높인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중요하고, 투자 대비 높은 성능 업그레이드를 만드는 것이 BB다. 경험 많은 라이더들이 성능을 위해 BB 업그레이드에 투자하는 것이 이런 이유이기도 하다.
토켄 닌자 BB와 함께 숨겨진 업그레이드 성능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bikeacc.co.kr/
토켄 : https://www.tokenproduc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