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5~09/16
밝은 빛이 필요한 순간, 익스포저 레이스 & 스트라다
2018-08-21   김수기 기자

1990년에 설립된 USE(Ultimate Sports Engineering)는 사이클링 컴포넌트로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에서 이름을 알리는 동시에 사이클링과 해양, 다이빙, 탐험, 구조 등 여러 분야에서 익스포저(EXPOSURE) 라이트로 발군의 성능을 뽐내고 있다.
사이클링 라이트의 경우 2,000~4,000 루멘을 넘는 식스 팩(Six Pack)부터 맥스 D(MaXx D), 토로(Toro), 1,000 루멘 대의 레이스(Race), 스트라다(Strada), 디아블로(Diablo), 액시스(Axis), 조이스틱(Joystick) 등 상황에 맞는 밝기의 라이트를 필요로 하는 라이더의 입맛에 맞춘 제품군이 총망라되어 있다.
이전 도심 라이딩 환경에 적합한 550루멘의 시리우스와 75루멘의 트레이스 R(리뷰 보기)을 소개한 적이 있다. 이번에는 도심 환경을 벗어나 밝은 라이트가 간절한 MTB 라이더와 로드 라이더를 위한 1,700 루멘의 레이스(Race)와 800 루멘의 스트라다(Strada)를 소개한다.



익스포저 라이트의 기능과 기술

라이트 소개에 앞서 익스포저가 레이스와 스트라다에 공통적으로 적용시킨 기술과 기능을 알아보자. 라이트 사용에 편리한 기능은 물론 라이트의 효율을 높여주는 기술로 OMS, ITM, CFD, SPT+, OSD가 있다.

옵티마이즈드 모드 셀렉터(Optimised Mode Selector, OMS)는 최적의 밝기 모드를 제공하기 위해 익스포저가 라이트에 미리 설정해놓은 프로그램이다. 라이트 바디에 새겨진 표에는 하이, 미디엄, 로우 3가지 모드로 조작되는 설정 프로그램이 나와 있고,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PGM 1' 글자가 나오면 버튼을 눌러 표에 나와 있는 프로그램된 모드로 변환하면 된다.
스마트 포트 테크놀로지 플러스(Smart Port Technology +, SP+)는 라이트에 연결되는 추가적인 액세서리, 예를 들어 다른 라이트나 사이클링 컴퓨터 등을 인식해 전원을 공급하는 기술로 익스포저 라이트가 외장 배터리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익스포저는 라이트에 프로그램된 모드를 세팅시켜 라이더가 환경에 맞춰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옵티마이즈드 모드 셀렉터(Optimised Mode Selector, OMS) 기능을 적용시켰다. 라이더는 라이트에 있는 표를 보고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프로그램된 모드에 나와 있는 숫자는 사용시간을 의미하며, 숫자가 작을수록 밝기가 강하다.

옵티마이즈드 모드 셀렉터(Optimised Mode Selector)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VYC1Zt69W6M

스마트 포트 테크놀로지 플러스(Smart Port Technology +)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hrY2Wt5z4IQ

스마트 포트+ 기능은 전원이 켜지면 자동으로 설정되며 익스포저 액세서리나 사이클링 컴퓨터 등에 전원이 공급된다.
충전이나 액세서리를 위한 포트는 방수 설계로 우중 라이딩에도 끄떡없다.

충전기와 USB 충전 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오엘이디 스테이터스 디스플레이 (OLED Status Display, OSD)는 프로그램 모드 설정과 라이트 정보를 제공하는 후면의 OLED 디스플레이이며, 라이트를 뒤집어 사용하면 디스플레이도 방향을 바꿔 글씨가 나타난다. OSD에는 배터리 사용량을 체크해 사용시간을 모드 별로 보여준다.
인터널 써멀 매니지먼트(Internal Thermal Management, ITM)는 LED 온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회로로 라이트의 효율이 저하되는 것을 막고, 라이트를 더 밝고 오래 가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을 말하며, 케이블 프리 디자인(Cable Free Design, CFD)으로 케이블이나 스트랩없이 라이트를 브래킷에 빠르면서 견고하게 장착할 수 있다.

후면에 장착된 OSD로 라이더는 라이트의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OSD는 라이트 방향에 따라 글자를 바로 보여주며, 배터리 충전 상황이나 잔여량, 모드 설정, 사용 예상시간 등의 정보가 표시된다.

오엘이디 스테이터스 디스플레이 (OLED Status Display)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EQ3BtnFRB78

핸들바 브래킷은 퀵릴리즈 방식으로 라이트와 체결된다.

브래킷 아래에 있는 빨간 레버를 밑으로 당기면 분리되는 간편한 체결방식이지만 별도의 케이블이나 스트랩없이도 단단하게 고정된다. (케이블 프리 디자인)

브래킷에 결합되는 클릿은 교체가능하다.

31.8mm와 35mm 핸들바를 위한 스페이서가 제공된다.


MTB 라이더를 위한 1,700 루멘의 레이스 MK11

레이스 MK11은 최대 1,700 루멘의 밝기로 MTB 라이더에게 산속에서도 밝은 시야를 제공하는 라이트이다. 5,800mAh 용량의 배터리로 2시간에서 최대 36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리플렉스 테크놀로지(Reflex Technology)로 라이딩 환경에 맞게 밝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모드가 제공된다. 라이트 하단부에 있는 프로그램 표에 'A' 글자가 있는 모드가 자동으로 밝기가 전환되는 모드이다.

익스포저 레이스 MK11 (EXPOSURE Race MK11)
밝기: 1,700 루멘
배터리 5,800mAh
사용시간: 2 ~ 36시간
크기: 107 * 46 * 42 mm, 186g
소비자가격: 450,000원

2개의 CREE 사의 LED로 최대 1,700루멘, 지속 1,300루멘의 밝기를 낸다.

CNC 알루미늄 바디.

후면은 기능 버튼과 충전 포트, OSD가 있다. 내부 회로가 보이는 투명 커버로 전문가가 사용하는 라이트라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레이스 MK11은 10가지의 프로그램된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1~3번까지는 자동으로 밝기가 바뀌는 리플렉스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모드이다.
예를 들어, A1은 하이 모드에서 자동으로 최대 3시간, 로우 모드에서 12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리플렉스 테크놀로지 (Reflex Technology)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NOd_q51gw30

하이 모드 (PGM 4 기준)

미디엄 모드 (PGM 4 기준)

로우 모드 (PGM 4 기준)


로드 라이더를 위한 800루멘의 스트라다 800

레이스 라이트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스트라다 800은 로드 스페시픽 빔(Road Specific Beam)으로 상대편 라이더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고, 도로를 밝게 비춰주는 빔의 각도를 갖는 라이트이다. 레이스 라이트에 LED는 2개가 나란히 있지만 스트라다 라이트는 2개의 LED가 상하로 있고, 아래의 LED는 특수한 렌즈가 사용된다. 대신 스트라다에는 자동 모드가 적용되지 않는다.
스트라다는 최대 800루멘의 밝기와 5,800mAh 배터리 용량의 스펙을 가지고 있고, 사용시간은 3~36시간이다.

익스포저 스트라다 800
밝기: 800 루멘
배터리 5,800mAh
사용시간: 3 ~ 36시간
크기: 102 * 44 mm, 183g
소비자가격: 450,000원

도로 라이딩에 맞춘 로드 스페시픽 빔 디자인으로 아래 LED에는 특수한 렌즈가 사용된다.

측면 시인성을 위해 렌즈 측면이 노출되어 있다.

후면부는 기능 버튼, 충전 포트, OSD가 있다.

스트라다 800에는 5가지 프로그램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핸들을 잡은 상태에서도 라이트를 조작할 수 있도록 리모트가 제공된다.


리모트 스위치는 O 링으로 고정시킨다.

하이 모드 (PGM 1 기준)

미디엄 모드 (PGM 1 기준)

로우 모드 (PGM 1 기준)


레이스 & 스트라다 조작 방법

레이스 MK11과 스트라다 800의 조작법은 다른 라이트와 달라 처음 사용자라면 적응이 필요하다.
먼저 전원은 기능 버튼을 짧게 두번 눌러 켜고, 길게 눌러 끈다. 라이트 사용 중에 모드 변경(H-M-L)은 기능 버튼을 짧게 누르면 되고, 1초 동안 누르고 있으며 플래시 모드가 활성화된다. 
라이트에 설정된 프로그램 모드를 바꾸기 위해서는 기능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라이트가 깜빡거리면서 OSD에 'PGM 1'이 뜬다. 이때 기능 버튼을 짧게 누르면서 필요한 프로그램 번호를 선택한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기다린 후에 OSD에 뜨는 'SET'을 확인하면 완료된다.

전원 켜기 - 기능 버튼을 짧게 두번 누른다.
전원 끄기 - 기능 버튼을 길게 누른다.
플래시 - 라이트가 켜진 상태에서 1초간 기능 버튼을 누른다.
배터리 잔량 확인 - 라이트가 꺼진 상태에서 기능 버튼을 한번 누른다.

OSD에 사용 모드와 사용 예상시간이 표시되고, 모드가 바뀔 때마다 상단 LED가 초록색(H), 주황색(M), 빨간색(L)가 1초간 나타난다. 이후 LED는 배터리 잔량에 따라 초록-주황-빨강으로 바뀐다. 




프로그램 선택하기.
기능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PGM 1' 글자가 OSD가 나타난다.

기능 버튼을 눌러 원하는 프로그램 번호를 맞춘다.

원하는 번호를 맞추고 OSD에 'SET' 글자가 나오면 설정이 완료된다.


밝은 빛이 필요한 순간을 위한 익스포저 라이트

아직도 밤의 기온이 높지만 해를 피해 야간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가 많다. 야간 라이딩에 있어서 자신의 시야확보는 물론 상대방이 나를 인식하는 시인성은 중요하다. 도심 속 자전거도로나 공도처럼 조명 시설이 잘 갖춰진 곳이라면 적당한 밝기라도 충분하지만 숲속이나 가로등이 적은 외곽도로에서 밝은 빛은 필요하다.

익스포저 레이스와 스트라다는 1,700 루멘과 800 루멘으로 라이더의 앞길을 밝게 비춰주며 야간까지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게 도와준다. 또 다양한 밝기를 H-M-L로 프로그램화된 모드로 정리한 옵티마이즈드 모드 셀렉터 기능,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OSD, 라이트 효율을 높여주는 ITM 기술 등과 다소 투박한 디자인 속에 전문가다운 이미지로 라이더의 마음을 두드리고 있다.
익스포저의 레이스(Race)나 스트라다(Strada)는 밝은 빛이 필요한 순간에 빛을 발하는 라이트이며, 이보다 밝은 라이트도 출시하고 있어 라이더의 든든한 밤의 안내자가 된다. 


관련 웹사이트
이엑스오 : https://www.exoshop.kr/
익스포져 라이트 : https://exposureligh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