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0~08/21
토켄의 고성능 저소음 바톰브라켓 '닌자', 아딕스에서 출시
2018-08-01   바이크매거진
아딕스 디스트리뷰션(Addix Distribution, 이하 아딕스)은 헤드셋과 BB, 허브, 휠셋 등을 생산하는 타이완 자전거 부품 전문 브랜드 토켄(TOKEN)의 신제품 닌자(NINJA) BB를 국내에 공식 런칭한다고 전했다.

닌자 BB는 최근 로드바이크 프레임에서 널리 쓰이는 프레스핏 방식의 BB 제품과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이미 제품이 발매된 유럽과 북미 시장서 호평을 받은 바 있으며, 2018 투르 드 프랑스에서는 워렌 바길 선수가 있는 포르투네오-삼식(Fortuneo-Samsic)팀이 사용했다.

최상급 세라믹 베어링으로 성능을 높이고, 소음은 줄인 토켄의 닌자 BB가 아딕스를 통해 공식 출시된다.

베어링을 세라믹 소재로 제작한 'TBT', 그리고 스틸 버전인 '프리미엄' 두 가지 등급으로 출시되는 닌자 BB는 ABEC5 등급 베어링을 사용해 회전 저항을 최소화했다. 정비와 세척이 용이한 동시에 오염 물질 유입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덕분에 베어링의 수명도 길다.

프레스핏 형식에 쓰레드 결합 방식을 적용한 토켓의 닌자 BB는, 중앙의 나사산으로 결합시키기 때문에 조립이 쉬울 뿐 아니라 좌우 밸런스가 균일하게 유지되어 조용하고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잇다.

"CNC 머신으로 5차례 정밀하게 가공된 어댑터는 조금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아 조용한 BB를 완성했다"는 게 토켄의 설명이다. 

아딕스는 국내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BB86, BB30, PF30 등의 규격이 먼저 출시되고, 트렉의 BB90 규격 등 다양한 BB 사이즈가 추가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밀한 공정으로 오차를 줄인 닌자 BB


토켄 개발 담당 제리 린 "중요한 것은 '장인 정신'

토켄은 BB를 비롯해 헤드셋과 허브 등  회전 부품 생산에 집중해온 기업이다. 이제까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지만 이번 아딕스 디스트리뷰션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라이더도 토켄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토켄의 제품 개발 담당자인 제리 린(Jerry Lin)과 인터뷰를 통해 토켄의 철학과 기술력에 대해 들었다.

토켄의 개발 담당자 제리 린은 "뛰어난 품질과 낮은 불량률은 토켄의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말한다.

TOKEN, 작지만 중요한 것

저는 토켄에 합류한 지 2년 정도 되었고, 다른 곳에서 헤드 엔지니어로 여러 해 근무했습니다. 유명한 브랜드들의 구동계 관련 개발을 주로 담당했었죠. 저 역시 라이더이며, 어려서는 선수가 되기 위해 훈련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매일 자전거로 회사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토켄(TOKEN)은 토큰에서 영감을 받은 브랜드 이름입니다. 작지만 어떤 것을 해야 할 때 필요한 중요한 물건이라는 의미였죠. 그리고, 토켄에서 만들고 있는 제품들도 비교적 작지만 자전거에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들입니다.
최근에 토켄은 새롭고, 젊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원들이 열정적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앞으로 출시될 제품들도 풍부합니다.


장인정신으로 토켄을 말한다.

토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크래프트맨 쉽(Craftman ship, 장인정신)입니다. 토켄에서는 베어링의 품질검사와 조립 등 정교함을 요구하는 작업들은 모두 숙련된 직원들이 담당합니다. 뛰어난 품질을 실현하고 불량률을 줄이는 것은 정밀 제품을 다루는 우리의 생산공정에서 아주 중요한 가치 입니다.

예를 들어, 최신 제품 닌자 BB를 들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부터 플라스틱, 컴포지트 등 다양한 재료의 결합으로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번의 공정이 소요됩니다.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이런 복잡한 공정에서도 지속적인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소재와 부품을 수차례 공정에 의해 오차를 줄인 것이 품질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이다.


CNC 공정만도 5번, 최신 쓰레드-프레스핏 BB, 닌자

닌자는 문제를 해결해주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쓰레드-프레스핏 BB 중 가장 최신버전입니다. 이미 OEM 제품을 통해서는 그 성능을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았습니다.

닌자 BB의 가장 큰 기술적 특징으로는 정밀 가공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프레임과 어댑터 그리고 어댑터와 BB 바디 사이에 발생될 수 있는 미세 공간을 최소화해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입니다. 이를 위한 CNC 머신 공정만 5차례에 이릅니다. 또한 CNC 가공 과정을 마친 각 부품을 마지막에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각 부품의 조립과 CNC 가공을 번갈아 진행해 뒤틀림에 의한 공차가 극도로 적어 집니다. 닌자 BB의 정밀도가 높은 결정적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자랑을 덧붙이자면 구조적으로는 기존 BB보다 나사산 길이를 늘렸으며 나사산끼리 만나는 결합부위에는 경사를 만들어 더욱 견고하게 그리고 쉽게 조립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볼 그레이드(Ball Grade) 5의 세라믹 베어링으로 뛰어난 구름성을 확보했습니다.
테스트와 개발 과정까지 총 4~5년의 시간을 거쳐 완성된 제품인 만큼 믿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중앙 나사산을 통해 조립되는 방식의 '쓰레드-프레스핏'으로, 나사산의 길이를 길게 하여 더 안정적인 결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최신 헤드셋 익스팬더 신제품

토켄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최근에 출시한 푸시앤턴 익스팬더(Push'n-Turn Expander)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템을 조립할 때 사용하는 이 헤드셋 익스팬더는 BB만큼이나 민감한 헤드셋을 다루는 부품입니다.
구조적으로 허술하게 설계된 익스팬더는 조립 시에 작업자를 힘들게 하며, 나중에 소음 등의 문제를 발생시키곤 합니다.
저희 푸시앤턴 익스팬더는 설치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특히 탑캡을 장착한 상태에서 익스팬더 내부 볼트를 조일 수 있어서 장력 조절이 매우 편리합니다.

이 외에도 새로운 산악자전거 휠 등의 새로운 부품들이 꾸준히 개발되고 테스트가 진행되는 중입니다. 이런 제품들이 한국에도 소개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져 매우 기쁩니다.

간편하게 헤드를 조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푸시앤턴 익스팬더 등 다양하고 성능 좋은 신제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토켄: https://www.tokenproduc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