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C 타임머신로드, 최상의 에어로와 고품질 라이딩을 만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에어로 성능'에 대한 이야기는 최근 몇 년 전부터 매우 뜨거운 이슈였고, 다양한 자전거에 에어로 성능을 가미해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에어로 로드바이크는 에어로 성능 뿐 아니라 가벼운 무게와 강성까지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기술집약적인 자전거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번 시즌, 에어로 바이크에 강한 면모를 지닌 BMC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최상의 에어로 성능과 컨트롤, 라이딩 품질까지 이루어낸 신제품 '타임머신로드(Timemachine Road, TMR)'를 발표했다.


에어로와 라이딩 성능에 대한 집착

기존 BMC 타임머신로드 또한 매우 뛰어난 에어로 성능으로 이미 많은 라이더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수많은 대회에서 우승컵을 안은 주인공이기도 하다. 하지만, BMC는 더 좋은 라이딩 품질과 성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연구를 이어왔고, '디스크 브레이크'를 컨트롤 성능 강화의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했다.
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존 타임머신로드처럼 프레임에 일체형으로 설계된 림 브레이크에 비해 에어로 성능이 더 우수하기 어렵고, 무게도 조금 더 증가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렇다고 디스크 브레이크를 포기하기에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가져오는 컨트롤 성능 향상과 프레임 및 휠의 설계를 통한 성능 향상 부분이 너무 크기 때문에, 모든 자전거 업체는 디스크 브레이크로 개발을 선회하고 있는 것이다.
BMC는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해 가져갈 수 있는 프레임 성능 향상을 모두 이끌어내면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에어로 성능을 더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민했다. 그 결과 캘리퍼 에어로 커버가 만들어졌고, 정면과 우측 방향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대해 에어로 성능을 더 높일 수 있었다.
림 브레이크를 위한 마운트가 사라진 프레임은 더욱 매끈하게 연결되어 에어로 성능 뿐 아니라 강성 설계까지 더욱 자유로워졌다.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은 에어로 성능 뿐 아니라 순응성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적용되었다. 에어로 바이크는 형태의 특성 상 순응성이 떨어지기 쉽지만, 순응성이 약한 프레임은 고속에서 스피드를 유지하기 어렵고 라이더는 더 피곤해진다.
새로운 타임머신로드는 TCC 기술이 적용된 포크와 시트포스트의 카본 레이업을 통한 순응성을 높였는데, 좌우 컨트롤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충격에 의한 앞뒤 순응성을 높인 것이다. 그 결과, 특히 40km/h가 넘는 빠른 스피드에서 매우 안정적이며 속도 유지 능력이 좋아졌다.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했던 스테판 쿵 선수는 "라이딩 밸런스가 매우 좋아져서 고속의 스피드에서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했다. 특히, 펠로톤 안에서 빠른 스피드로 레이스를 펼칠 때는 이런 안정적인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했다.

BMC의 새로운 타임머신로드(TMR)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고도 뛰어난 에어로 성능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를 통해 발생되는 와류를 없애고자 캘리퍼 전용 커버가 적용되었다.

TCC 기술이 적용된 포크는 좌우 컨트롤을 위한 강성은 유지하면서, 노면 충격에 의한 순응성을 높였다.

새들 마운트 포지션을 앞/중간/뒤 3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시트포스트에도 순응성과 에어로 성능이 동시에 적용되었다.

프레임과 포크를 합쳐 1350g이라는 경량을 완성했다.


일체형 설계의 물통 케이지와 툴박스

신형 BMC 타임머신로드의 외형적인 가장 큰 특징은 일체형으로 설계된 물통 케이지와 툴박스에 있다. 사실 거의 모든 라이딩의 경우 라이더들은 물통을 사용하게 되고, 물통에 의해 발생되는 에어로 성능의 변화는 절대 무시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BMC는 물통 케이지를 프레임에 일체형으로 설계해 물통과 연결되는 라인을 자연스럽게 만들었고, 물통을 꽂았을 때가 물통이 없을 때보다 에어로 성능이 더 좋아지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또한, 물통 케이지 하단 부분에 툴박스를 삽입해 튜브와 CO2 키트, 타이어 레버 등의 필수 용품을 넣도록 했으며, 이 툴박스는 에어로 성능을 한층 더 높여준다.

'에어로 모듈'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이 이번 타임머신로드의 외형적인 가장 큰 특징이다.

일체형으로 설계된 물통 케이지와 툴백 스토리지가 하나로 연결되어, 에어로 성능을 더욱 높여주게 된다.
실제 물통이 없을 때보다 물통과 툴박스까지 모두 장착했을 때 에어로 성능이 더 올라간다.

툴박스에는 전용 툴 파우치가 포함되며, 그 안에는 튜브와 CO2 키트, 타이어레버, 핸드툴 등이 들어있다.


물통 케이지 안쪽에 시마노 Di2 정션박스가 장착된다.


에어로와 피팅, 케이블 루팅이 모두 적용된 콕핏

BMC는 이미 팀머신 SLR을 발표하며 케이블이 모두 인터널로 적용되어 깔끔하게 정리되는 일체형 콕핏을 소개한 바 있다. 이 기술은 이번 타임머신로드에도 적용되었고, 에어로 카본 핸들바와 함께 일체형 설계를 가지면서 라이더의 포지션에 따른 핸들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콕핏이 탄생되었다.
이 콕핏은 핸들바 내부로 브레이크와 전동 구동계의 케이블이 인터널로 연결되고, 스템을 통해 프레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외부에서 케이블이 전혀 보이지 않고, 케이블에 의한 공기 저항도 완전히 없앴다.
이렇게 인터널로 케이블이 이어진 콕핏이면서도 핸들링은 매우 부드럽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대신,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동 구동계만 호환된다는 단점은 있다.

케이블이 전혀 보이지 않도록 설계한 에어로 콕핏

에어로 핸들바는 어디에 손을 놓아도 매우 편안한 그립감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했고, 특히 드롭을 잡고 스프린팅을 했을 때도 손목이 핸들바에 부딪히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냈다.

ICS 콕핏의 내부 구조.
스템의 높이 조절과 핸들바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여 핏을 맞추기 쉽다.

컴퓨터 마운트는 고프로 마운트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좌우 강성은 강하고 상하 순응성을 높인 스템은 라이딩 품질을 높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콕핏 설계를 위한 프로토타입


제품 이미지

BMC 특유의 드롭 체인스테이 디자인, 그리고 깔끔하게 연결된 디자인 라인들은 흡사 미래형 프로토타입 자전거를 보는 듯 했다. 특히, 에어로 모듈로 불리는 물통 케이지와 툴박스의 설계는 에어로 성능에 실용성까지 합쳐져, 최근 로드바이크 설계에 있어서 최고의 아이디어로 평가될 수 있다.

BMC 타임머신로드 01 ONE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그룹셋

DT SWISS ARC 1100 DiCUT 휠셋이 적용된다.

52-36T 체인링

11-30T 카세트 스프라켓


피직 아리오네 R1 카본 안장



더 빠르게, 더 빠르게

자전거가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미 거의 모든 수단은 로드바이크에 적용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서 카본 프레임의 자유로운 설계 방법과 함께 에어로는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거기에 디스크 브레이크까지 합세하며, 빠르게 달리고 완벽하게 컨트롤 하는 에어로 바이크는 이번 시즌의 가장 큰 화두다.
BMC 타임머신로드는 에어로 성능을 기반으로 로드 레이스에 적합한 강성과 경량을 갖추면서,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해 컨트롤을 강화했다.
로드 레이스에서 라이더들은 시속 100km를 넘곤 하며, 결승선에서는 시속 70km가 넘는 스프린트로 질주한다. 이런 스피드에서도 안정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것이 새로운 타임머신로드의 특징이기도 하다.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컨트롤까지 향상된 새로운 타임머신로드가 나타났다.

뛰어난 속도 유지 능력

팀머신에 못지 않은 강성으로 업힐에서도 뒤쳐지지 않는다.

라이딩 테스트를 하면서도 빠른 스피드와 함께 안정적인 느낌이 일품이었고, 뛰어난 컨트롤 덕분이었는지 다운힐에서도 자신감 있는 스피드를 낼 수 있었다.
함께 라이딩을 했던 스테판 쿵 선수 또한 "스피드에서 안정성이 워낙 좋아서 이 자전거를 타고 다운힐을 할 때 정말 느낌이 좋다"라며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BMC의 새로운 타임머신로드는 이번 주말 열리는 투르 드 프랑스를 통해 첫 시합 데뷔를 할 계획이다. 이번 투르 드 프랑스는 새로운 에어로 로드바이크가 대거 출전하는 대회니만큼 한번쯤 눈여겨 살펴보자.

BMC Racing Team의 스테판 쿵 선수와의 TMR 인터뷰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ebeDxHr4bJ8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bmc-korea.com/
BMC : https://www.bmc-switzerlan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