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7~07/29
08/20~08/21
BMC 팀머신 ALR, 경제적으로 만나는 팀머신의 성능
2018-06-21   박창민 기자
BMC는 최상급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인 팀머신(Teammachine) SLR의 DNA를 이어받아 가격경쟁력을 갖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팀머신 ALR'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에 발표하는 팀머신 ALR은 기존 모델에 비해 향상된 성능 외에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라이딩 품질을 더욱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사이즈 특화 버티드, 비대칭 카본 포크

프리미엄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는 팀머신 ALR은 각 사이즈마다 다른 버티드 공법을 적용해 사이즈에 따른 라이딩 품질을 일정하게 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카본 포크가 적용되어 팀머신이 가진 라이딩 품질을 이어가고 있으며,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포크는 좌우 포크의 강성을 다르게 설계해 제동 시에도 안정성을 유지하게 된다. 포크의 강성을 다르게 유지하기 위해 기존에는 다른 두께의 카본 레이업을 사용한 것에 비해, 이번에는 비대칭 설계를 통해 무게를 줄이면서 균형감있는 포크가 되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BMC 팀머신 ALR의 신제품이 발표되었다.

사이즈마다 그 특성에 맞게 다른 버티드 공법을 적용하여, 무게 대비 강성을 높였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점도 큰 변화다.
포크는 좌우 비대칭 설계를 통해 제동 안정성을 높였다.

쓰루액슬과 다이렉트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


팀머신 SLR의 성격을 가지면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것인 팀머신 ALR의 특징이다.

높은 헤드 스페이서를 포함하고 있어서, 편안한 포지션으로 세팅하기에도 좋다.

팀머신 ALR의 림 브레이크 버전도 함께 출시된다.


가속성과 순응성을 함께

팀머신 SLR의 특성을 물려받은 만큼 팀머신 ALR은 가속성 좋은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의 특성을 가졌다. 하지만, 장시간 라이딩에 나서는 라이더들을 위해 순응성 부분도 간과하지 않았는데, 얇은 드롭 시트스테이 설계와 D형태의 시트포스트를 적용해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지면 충격을 완화시킨다.
그리고, ACE 카본 포크 적용으로 충격에는 순응성을 가지지만, 코너링에는 높은 강성으로 라이딩 품질을 높여준다.

팀머신의 이름처럼 뛰어난 가속성뿐 아니라 순응성 설계도 적용된다.

가는 시트스테이를 드롭으로 설계한 BMC 특유의 디자인과 D자 형태의 시트포스트로 순응성을 높였다.

뒤 부분이 납작한 D자형 시트포스트는 앞뒤로 충격에 따른 순응성을 가지게 되어, 라이딩 피로를 줄여준다.

강성과 순응성의 균형을 맞춘 ACE 카본 포크가 적용된다.



일체형 시트클램프, 인터널 루팅으로 더욱 깔끔하게

새로운 팀머신 ALR의 특징 중에 하나는 마치 카본 바이크를 보는 듯한 깔끔한 외관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고급 프레임에 사용되는 일체형 시트클램프가 적용된 점이 큰 특징으로, 클램프 고정 볼트는 탑튜브 하단에 위치해 있고, 시트포스트가 삽입되는 부분에 고무실링을 적용해 내부로 습기나 오염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다.
그리고, 인터널 케이블 루팅 설계로 더욱 깔끔하게 정리된 완성차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깔끔한 일체형 시트클램프.
고정 볼트는 탑튜브 하단에 위치해 있다.

프레임 내부에 삽입된 시트클램프 부품

상단은 고무실링이 있어서 프레임 사이로 습기와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인터널 케이블 루팅으로 설계되어 더욱 깔끔해진 외관



디스크와 림브레이크, 3가지 모델 출시

팀머신 ALR은 DISC ONE, ONE, TWO 등의 3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팀머신 ALR DISC ONE은 시마노 105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로 꾸며지고, ONE과 TWO는 림 브레이크 버전으로 시마노 105와 티아그라 구동계가 적용된다.

3가지 모델로 출시되는 팀머신 ALR 신형

부담은 줄이고 성능은 높인 BMC 팀머신 ALR

BMC 팀머신 ALR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5hG4dZfO3IU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bmc-korea.com/
BMC : https://www.bmc-switzerland.com/int-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