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5개소 개선 공사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오는 3.19.(월)부터 한강공원 이용객이 많아지는 봄철을 대비해 공원 내 자전거 사고가 잦은 지점 5개소 선정하여 관련 시설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자는 2015년도 14,817천명, 2016년도 15,820천명, 2017년도 16,759천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관련 사고가 동반하면서 자전거 이용에 대한 안전문제가 함께 대두되어 왔다.

횡단보도 과속방지시설, 보행자 도로 유색포장, 차선 복선분리, 시인성 개선 등의 공사가 진행된다.


자전거 관련사고는 2016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이나 반복적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여 시설 개선 및 안전운행 계도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해왔다.
주요 사고 유형은 자전거 과속에 의한 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횡단보도 주변 보행자와 자전거간 접촉사고, 자전거도로 노후 및 선형 불량에 의한 사고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개선 대상은 양화한강공원 선유도 보행육교에서 당산철교 구간(사고건수 17건), 잠원한강공원 잠원수영장에서 동호대교 남단구간(사고건수 5건), 잠실한강공원 잠실대교 남단 하부(사고건수 9건), 광나루 한강공원 천호대교 남단 하부(사고건수 13건), 이촌한강공원 거북선 나루터에서 동작대교 북단구간(사고건수 11건) 까지 5곳이다.


한편, 개선공사와 함께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이 동반되어야 하므로, 사고가 잦은 지역과 이용객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자전거 안전운행 계도와 안전문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최진석 한강사업본부 시설부장은 "자전거 이용자수가 많아지는 봄철이 다가옴에 따라 안전문제를 예방하고자 이번 개선공사를 실시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공원을 이용할수 있도록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