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컨트롤을 즐겨라.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이언트 로드 레이싱 바이크 TCR은 슬로핑 탑튜브와 작은 뒷삼각을 가진 컴팩트 로드 디자인을 표방하며 세상에 등장했다. TCR은 알루미늄에서 카본으로 프레임 소재가 바뀌거나 ISP 모델 등장 등 변화를 이어왔지만 컴팩트 로드 디자인이라는 큰 그림은 그대로이다. 컴팩트 로드 디자인은 첫 출시 당시 UCI에서 허용 여부에 대해 논의할 만큼 퍼포먼스의 잇점을 가져다주며 주목을 받았던 설계이기도 하다.
TCR 프레임은 무게 대비 강성을 토대로 최근의 트렌드인 디스크 브레이크를 접목하면서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시대적 흐름으로 받아들여야

라이더 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디스크 브레이크는 국내 시장에서 TCR 라인업에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다. TCR이 가벼움과 강성을 모토로 삼고 있고, 국내 라이더의 디스크 브레이크 수요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로벌 라인업은 림과 디스크 브레이크의 비슷한 비율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프로펠의 경우는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이 월등히 많이 출시된다는 점을 유추해본다면 향후 TCR도 그런 추세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 출시되는 TCR의 디스크 모델은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가 유일하다. 작년 모델과 달리 쉬프터와 디스크 브레이크는 논시리즈가 아닌 울테그라 그룹셋으로 적용된다. 디스크 브레이크 관련 부품과 액슬, 마운트 규격에 표준화가 이뤄지고, 그룹셋으로 정식 출시됨으로써 디스크 브레이크의 저변확대가 예상된다.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는 울테그라 Di2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으로 꾸며져 있으며, 12mm 스루 액슬과 플랫 마운트 규격을 사용한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어떤 기후 조건에서도 일정한 제동력을 구사하고, 적은 힘으로도 섬세한 제동 컨트롤이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컴팩트 로드 디자인

TCR은 기울어진 탑튜브와 작은 뒷삼각의 특징을 가진 컴팩트 로드 디자인으로 무게를 줄이면서 코너링 반응성과 민첩한 가속을 위해 고안됐다. 수평 탑튜브에 비해 슬로핑 탑튜브가 길이가 짧고, 기울어진 탑튜브에 맞춰진 시트스테이도 짧아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휠을 시트튜브에 타이트하게 붙인 체인스테이의 길이와 맞물려 뒷삼각 크기도 작아진다.
405mm의 짧은 체인스테이는 라이더의 힘을 최대한 손실이 적게 구동계로 전달하면서 빠르게 반응해 페달링이 가볍게 느껴진다.

기울어진 탑튜브와 작은 뒷삼각이라는 특징을 가진 컴팩트 로드 디자인은 경량화와 강성 증가를 위해 고안됐다.

405mm의 짧은 체인스테이로 라이더의 힘을 잘 받쳐줘 업힐에서의 페달링이 경쾌하다.




안정적인 코너링을 위한 오버드라이브2

라이딩 성능 중에 조향성은 라이더가 가장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안정적이고 정확한 조향감은 고속 코너링에서 중요한 성능이며, 디스크 브레이크의 세밀한 제동력과 더해져 빠르고 안전하게 코너링을 돌파할 수 있다.
자이언트는 지면 충격에 강하면서 조향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오버드라이브 2 규격을 적용하며, 스티어러가 1.25-1.5인치 사이즈이다. 일반적인 1.125-1.25인치 사이즈에 비해 더 굵은 스티어러튜브를 적용한 것이다. 이는 TCR 어드밴스 등급의 하이브리드 오버드라이브와 구분되며, TCR 어드밴스 프로 등급을 선택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상단 1.25인치, 하단 1.5인치 사이즈의 스티어러를 사용하는 오버드라이브 2는 조향 안정성을 높여준다.

오버드라이브 2는 고속 코너링에서 라이더의 자신감을 높여주고, 'TCR 어드밴스 프로'와 'TCR 어드밴스'를 구분하는 요소이다.


제품 이미지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는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을 상위 모델인 TCR 어드밴스 SL 제조기술로 가공되어 가격과 무게를 절충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자전거이다.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이 적용되며, 플랫 마운트의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다. 액슬 규격은 12mm이며, 자이언트의 SLR 1 디스크 휠셋을 사용한다. 그리고 기본 옵션으로 가비아 레이스 0 튜블리스 타이어가 장착되며, 출고 시 튜블리스로 장착되어 있고, 실란트가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튜블리스 타이어는 같은 공기압에서도 클린처에 비해 구름성과 접지력이 뛰어나고, 낮은 공기압에도 펑크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접지력 향상 등의 성능을 제공한다. 

시마노 울테그라 Di2.

36-52T 체인링.

11-30T 스프라켓.

자이언트 SLR 1 디스크 휠셋과 가비아 레이스 0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기본적으로 튜블리스 타입으로 튜브 없이 장착되어 출고되며, 실란트와 튜블리스 키트가 패키지에 포함된다.

자이언트 컨택트 SL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SL 포워드 안장.

에어로 디자인의 카본 시트포스트. 시트클램프는 고무캡으로 마감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Giant TCR Advanced PRO 0 Disc)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Contact SL
스템 자이언트 Contact SL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카본
안장 자이언트 Contact SL Forward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Di2
변속기 Shimano Ultegra Di2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Di2 유압
브레이크 Shimano Ultegra 유압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30T, 11단
체인 KMC X11SL-1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36/52
B.B Shimano Press Fit
휠셋 자이언트 SLR 1 디스크
타이어 자이언트 Gavia Race 0 튜블리스 레디
무게 7.56kg (S 사이즈, 페달제외)
소비자가 4,800,000원



무게와 강성, 순응성의 밸런스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는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울테그라 Di2,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카본 휠셋이 적용된 중상급 등급의 레이싱 로드바이크이다. 가볍고 강성이 뛰어난 프레임은 평지와 업힐에서 민첩하게 가속할 수 있고, 안정적이고 세밀한 제동력의 디스크 브레이크와 조향 안정성이 뛰어난 오버드라이브2로 다운힐과 코너링에 자신감을 불어넣어준다. 또한 튜블리스 타이어가 기본 사양이어서 접지력과 함께 펑크 걱정을 덜 수 있다. 
다만 림브레이크 모델에 비해 무겁다는 점이 다소 구매매력을 낮추지만 무게 증가분이 휠 중심에 집중되어 라이딩 시 체감 무게는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다.
자전거를 선택하는 기준은 여러가지이겠지만 라이딩 품질을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고려했을 때, 무게, 강성, 순응성의 밸런스를 갖춘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