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SXC, UCI 테스트 윈터스쿨에 적용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 익스피리언스 센터(Specialized Xperience Center,이하 SXC)는 동계 트레이닝 프로그램인 윈터스쿨에서, 육지영 코치와 함께 UCI 테스트를 와트바이크(Wattbike)로 실행하며 트레이닝 완성도를 높였다.
현재 SXC에서 진행 중인 윈터스쿨(Winter S-Cool)은 매년 동계시즌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1월 첫주부터 8주 동안 진행되고 있다. 토요일은 사이클링 트레이닝이 육지영 코치와 함께 진행되고, 수요일은 박민규 트레이너와 피트니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순한 사이클링 뿐 아니라 전체적인 운동 밸런스를 높이는데 집중한 점이 이번 윈터스쿨의 특징이다.

SXC 윈터스쿨의 8주 사이클 트레이닝 일정표

육지영 코치는 이번 트레이닝에 와트바이크를 활용한 선진화된 방법론을 적용했다.
특히, UCI 테스트는 UCI에서 선수들의 테스트를 위해 실제 활용되는 방법론으로, 공식적으로는 국내에서 동호인들에게 처음으로 진행된 것이기도 하다.

UCI 테스트의 진행은 자신의 체력을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발휘하도록 했다.


이번 사이클 트레이닝은 WCC-KS의 코치이자 대한자전거연맹 영재육성을 담당하고 있는 육지영 코치가 진행하고 있는데, 특별히 와트바이크를 이용하여 과학적인 트레이닝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 트레이닝 타이틀인 'Know Yourself'에 맞추어 참가자들의 체력상태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이 진행되었고, UCI 테스트가 그 중에 하나였다. 공식적으로는 이번 일정이 국내 동호인들에게 진행되는 첫 UCI 테스트였고, 참가자들은 테스트 결과에 따른 트레이닝 가이드를 받을 수 있었다.

이번 시즌 윈터스쿨은 각자 참가자들의 상태 측정을 기반으로 맞춤 트레이닝이 이루어지며, 마지막에 다시 UCI 테스트를 통해 트레이닝 기간 변화된 자신의 상태를 수치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테스트를 마친 후, 각 참가자에 맞는 트레이닝 가이드가 주어졌고, 이것을 활용해 더욱 체계적인 트레이닝이 가능해졌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SXC : https://sx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