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 에어로 바이크가 진보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드디어 2018년의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 자전거 산업에서는 2018년을 몇가지 의미에서 큰 변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한축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로드바이크의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이미 로드바이크 디스크 브레이크는 거의 5년이 넘는 동안 큰 이슈로 자리잡았고, 다양한 산업적인 시도와 레이스에서의 도전이 진행되었다.
올해는 UCI 프로 대회에서 첫 디스크 브레이크 우승이 나온 해이기도 하며, 내년인 2018년은 상당수의 레이스 팀머신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출시될 것이 예상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시점에 자이언트(GIANT)는 자사의 에어로 로드바이크 모델인 프로펠(PROPEL)의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을 이번 시즌 하반기에 정식 발표하며,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어진 진보된 시스템을 선보였다.


디스크 브레이크로 성능 업그레이드

많은 라이더들은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한 가격 인상과 무게 증가라는 단점을 지적하며, 여전히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선택을 주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성능'이라는 점만을 본다면 디스크 브레이크는 가격 인상에 따른 성능 업그레이드에 충분한 요소를 만들어준다. 특히, '자이언트 프로펠 디스크'처럼 디스크 브레이크에 특화되어 설계된 경우라면 성능에 있어서는 더욱 확실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자이언트는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시리즈를 개발하며, 기존보다 강성을 높이며 경량을 함께 집중하였다. 그 결과 무게에 대한 단점을 줄이면서, 디스크 브레이크를 통한 자신감 있는 스피드가 가능해진 것이다.

일반적인 도로, 특히 코너가 많고 복잡한 도로일 수록, 전체적인 스피드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브레이크 성능'이라는 것은 자동차 테스트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로드바이크의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신감 있는 제동력과 함께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의 스피드를 낼 수 있기에, 브레이크 성능으로 라이딩 퍼포먼스를 높이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택하며, 새로운 프레임 설계를 통해 강성과 경량을 함께 만들었다.

제동력 컨트롤의 향상은 라이더가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자신감을 만들어준다.


에어로와 강성의 균형으로 새롭게 설계되다.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는 기존 프로펠과 거의 동일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서 단지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가 추가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자이언트는 프로펠 디스크 시리즈를 설계하며, '에어로 성능과 강성의 균형'에 집중하여 새로운 프레임으로 만들어냈다.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공기저항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전거 프레임만을 보았을 때 전체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은 20% 내외가 된다. 그렇기에 공기저항을 몇% 줄이기 위해 강성을 포기하기보다, 차라리 강성을 높여 얻을 수 있는 경량과 퍼포먼스의 잇점을 가져가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개념에서 자이언트는 에어로와 강성 균형을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그 결과 에어로 다이나믹과 강성의 균형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고, 튜브 형태의 설계에 있어서 '에어로, 강성, 경량'을 최상의 퍼포먼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그래서인지,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를 타고 업힐을 오르는 과정에서도 강성 높은 페달링이 인상깊게 다가왔다.

에어로, 강성, 경량에 관한 요소들의 균형을 '퍼포먼스' 향상에 맞추어 설계하였다.

업힐 라이딩에 있어서도 강성 높은 페달링이 인상적이다.


인터널 에어로 스템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의 첫인상에서 가장 깊은 인상을 주는 것은 역시 스템이다. 일체형 시스템으로 설계된 스템은 기존의 스템과 동일한 형태 위에 에어로 커버를 설계한 것으로, 이 커버 안에 케이블이 인터널로 장착되어 에어로 효과 뿐 아니라 깔끔한 드레스업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
이 커버는 2가지로 구분되는데, 시마노 Di2가 적용된 모델은 완전히 케이블이 인터널로 숨겨지게 되고, 기계식 변속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는 부드러운 변속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핸들바에서 스템으로 연결되는 부분에 케이블이 살짝 드러나게 된다.
이런 스타일의 스템은 전용 핸들바와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까지 이어지며 에어로 효과를 위한 일체화된 설계 완성도를 보여주기도 한다.

케이블을 인터널로 삽입하도록 설계된 전용 스템

사이클링 컴퓨터와 액션캠코더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전용 마운트가 포함된다.

기존 스타일의 스템에 커버 방식으로 제작된 형태여서 사후관리가 쉬운 편이다.

스페이서는 카본과 특수 고무재질로 되어 있어서, 부드러운 스티어링을 만든다.


앞뒤 다른 프로파일의 휠셋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의 또 하나 눈여겨 볼 부분은 휠셋에 있다. 앞뒤 다른 깊이의 프로파일이 설계된 휠셋이 적용된 것인데, 이것은 위에서 한번 거론했던 '에어로와 강성의 균형'과 비슷한 맥락을 이어간다.
앞에도 프로파일이 깊은 에어로 휠셋을 사용할 경우 더욱 에어로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되지만,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에어로 효과보다 바람 방향이 다채롭게 바뀌는 현실 도로 상황에서 컨트롤을 높이는 것이 전체적인 성능에 더 큰 이득을 가져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테스트 라이딩을 할 때도 바람이 강하게 불었던 날이었지만, 컨트롤 문제로 인한 불안감을 거의 느끼지 못했을 만큼 깊이가 다른 프로파일은 에어로 성능과 컨트롤을 모두 만족시키기에 적합했다.

앞뒤 휠셋은 프로파일 깊이를 다르게 설계하여 실제 도로 라이딩에 최적화시켰다.
앞 42mm, 뒤 65mm 림 프로파일.

48mm 림 프로파일은 맞바람에 대한 에어로 효과는 높고, 측풍에 의한 안정감도 잃지 않는다.
미묘한 컨트롤이 중요한 로드 라이딩에서 수시로 바뀌는 바람에 의해 라이더가 컨트롤을 잃지 않도록 도와준다.

65mm 림 프로파일의 뒤 휠은 높은 에어로 효과를 유지한다.


제품 이미지

이번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모델은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 기술을 통해 기존보다 더욱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기술은 최근 발표된 랑마(Langma)를 통해서도 보여지고 있는데,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업그레이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는 여전히 일체형 시트포스트 ISP를 채택하고 있어서, 깔끔한 프레임과 전체적인 프레임 밸런스의 조화가 높은 편이다.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1 디스크

에어로 성능과 스티어링에 집중한 포크

일체형 시트포스트 ISP와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으로 성능에 집중된 리어 트라이앵글 설계가 가능하다.

일체형 ISP 시트포스트, 높이 조절에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성능 지향적인 면에서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튜블리스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


드랍을 잡았을 때 뒤 디레일러 컨트롤이 가능한 버튼



뒤 브레이크 호스 루트

앞 브레이크 호스 루트

디스크 브레이크 선택 시 쓰루액슬은 이제 기본이 되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1 디스크
(Giant Prople Advanced SL 1 DISC)
프레임 Advanced SL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SL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Contact SLR Aero
스템 자이언트 Contact SLR Aero
시트포스트 ISP
안장 자이언트 Contact SLR 포워드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28T
체인 KMC X11EL-1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52x36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SLR 1 Aero Disc WheelSystem
타이어 자이언트 Gavia Race 0 튜블리스, 700x25
무게 7.6kg(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7,000,000원


에어로 최적화, 그 이상의 퍼포먼스에 도전한다.

로드바이크의 퍼포먼스를 이야기할 때는 다양한 요소들이 거론된다. 그리고, 공기저항과 무게, 강성은 그 중에도 중요한 요소이며, 로드바이크에 언제나 커다란 이슈로 떠오르는 부분이다.
기존의 에어로 로드바이크는 대부분 '에어로 다이나믹'이라는 부분에 집중하며 얼마나 공기저항을 줄였는지에 대한 이슈를 주요 화제로 삼곤 했다. 이에 비해 자이언트는 '프로펠 어드밴스 디스크' 시리즈를 발표하며, 로드바이크가 가져야 하는 '퍼포먼스'에 집중하고, 에어로 다이나믹은 그 퍼포먼스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로 선택한 점이 특징이다.
에어로 성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강성이 높은 것이 성능에 유리하다면 그것을 채택하고, 공기저항이 조금 늘더라도 라이딩 컨트롤을 통한 스피드 유지가 좋다면 그 방법을 선택했던 것이다.
그 중에서도 디스크 브레이크의 선택은 에어로 성능의 향상 뿐 아니라, 제동력에 대한 월등한 컨트롤이 가장 빠른 스피드를 자신있게 낼 수 있는 방법이라는 '퍼포먼스 지향'의 기본 철학에 따른 당연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에어로 로드바이크의 한계를 기술력과 발상의 전환으로 업그레이드 시킨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디스크'는 에어로 바이크의 또다른 선택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로 다이나믹, 그 이상의 로드 라이딩 퍼포먼스에 도전한다.

자이언트 프로펠 디스크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1ucLQvza7WE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