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딩과 평상복 모두를 만족하는 쿠온 자전거 의류
에디터 : 조옥 기자

자전거 탈 때는 자전거 의류를 입자.

 

자전거 탈 때 우리들은 어떤 옷을 입을까? 잠깐 자전거를 타고 가까운 곳에 다녀올 것이라면 크게 신경 쓸 것 없이 입던 옷 그대로 입고 자전거만 타면 되겠지만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한다거나 장거리 여행을 자전거로 떠난다면 아마도 따로 입어야 할 옷이 있어야 편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전거를 탈 때 많은 이들이 간편한 복장을 하는 편이다. 자전거를 탄다는 자체가 운동이 될 수 있고 또한 그 운동량이 상당한 편이기에 불편한 복장으로는 자전거를 타기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최근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원이나 개천변, 강변에 조성된 자전거길에서 자전거를 타는 이들이 많아졌고 그들이 입는 옷 또한 각양각색인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는 화려한 유명 팀이나 자전거 제조사의 로고나 문양이 인쇄된 져지나 빕(쫄바지 라고도 부르는)을 입는 이른바 좀 있어 보이는사람들도 보이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트레이닝 복 차림의 사람들도 있다. 간혹 보면 등산복을 입고 자전거를 즐기는 비교적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도 보인다.


내일은 뭐 입지?

 

사실 자전거를 타기 위해 꼭 어떤 형태의 옷을 입으라는 법은 없다. 선수들이 몸에 딱 달라붙는 져지와 빕을 착용하는 이유는 의류에 의해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한도로 줄인다는 목적도 있지만 좋은 소재를 사용하여 통기성, 속건성, 저중량과 같은 특성을 이용해 신체에 가중되는 피로도를 줄이려는 목적도 있다.

많은 이들이 어느 정도 자전거를 타면서 일상복을 입고 자전거를 탔을 때 어떠한 점이 불편한지를 알게 될 즈음이면 이러한 자전거용 의류를 구입해서 입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자기만족도 있지만 이러한 옷들이 가진 '기능성'이 결국 사람들의 복식을 바꾸게 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달라붙는 옷을 입고 싶으면서도 막상 이를 구매하려면 망설여지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배가 조금 나왔다거나 또는 허벅지가 두껍다거나 아니면 몸매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옷을 입고 밖에서 어떻게 자전거를 타냐고 정색을 하는 여성분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건 입고 싶어도 못 입는 사람이 많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이러한 져지나 빕 대신 다른 더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옷을 찾고 있는 이들을 위해 자전거를 타면서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의류인 쿠온이 새롭게 출시되었다.

 

자전거 의류 쿠온은 상의와 하의,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구분되어 사이즈 별로 선택이 가능한데 단순히 입기 편한 옷을 만들기 보다는 자전거를 탔을 때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또 어떤 부분에 무엇이 있으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했던 흔적이 많이 보이는 의류이다.

기능성 자전거 의류 '쿠온'


1.    
여성용 의류

a.     상의


è  쿠온의 여성용 자전거 상의는 민소매 형태로 디자인 되어있다. 조금은 연한 보라색을 띄고 있는 여성 상의는 일상적인 라운드 넥 티셔츠와 비슷하지만 목 부분을 지퍼 처리하여 머리카락을 묶거나 긴 여성들도 쉽게 옷을 착용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이러한 지퍼처리는 옷을 세탁하거나 장기간 입고 벗으면서 발생하는 목 둘레의 늘어짐을 방지하는 역할도 겸하게 되지만 목 부분을 지퍼로 단단히 여미어 자전거 탑승 중에 여성들이 의도하지 않은 노출사고를 당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지퍼 처리된 목부분은 여성들에게 편리하다.
착용 모습


상의의 좌측 하단(착용시 우측이 된다.)에는 쿠온 브랜드명이 인쇄되어 있다. 스포츠 의류라는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 타이포를 역동성 있게 디자인 한 것이 인상적이다.

역동성을 강조한 브랜드명 디자인


상의의 우측 하단(착용시 좌측) 안감 부분에는 보안경이나 선글래스, 안경 등을 쉽게 닦을 수 있는 안경 손질용 천을 덧대어 놓았다. 이 손질용 천을 상의 안감에 위치시킴으로써 자전거 탑승 중에 안경을 닦아야 하는 경우 가방을 뒤지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안경 렌즈를 닦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배려 덕에 소지품도 하나 줄어드는 효과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손질용 천이 오른쪽이 아닌 왼쪽에 위치한 것은 다소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된다.

편리하게 안경을 손질 할 수 있는 천이 옷에 포함된다.


등 부분 하단에는 가볍고 얇은 물품들을 손쉽게 휴대 할 수 있는 허리 주머니가 있다. 자전거를 타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상체가 전방을 향해 굽게 되고 페달링 까지 하게 되면 허리 부분의 움직임도 많아지게 되는데 이때 주머니가 앞에 있다면 여기에 뭔가를 넣어 휴대하는 것이 매우 거북해질 것이다. 자칫하면 이동 중에 물건이 떨어져서 파손되기도 하고 분실을 할 수도 있을 텐데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자전거 의류 상의에는 뒤쪽 하단 허리부분에 주머니를 위치시키는 편이다. 특히 본 의류의 주머니는 지퍼로 여닫을 수 있도록 하여 혹시나 발생 할 수 있는 휴대품의 낙하나 분실 위험에도 대비하였다.

지퍼로 여닫을 수 있는 등주머니


등 부분 어깨와 뒷목 부분에는 통기성이 강화된 옷감으로 마감하여 땀이 났을 때 빨리 마르고 통풍을 도와 장시간 착용시에도 착용감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 옷감은 주간 또는 하절기에 햇빛이 강한 날씨에서 자전거 탑승 시, 어깨 부분에 바로 내리쬐는 햇빛을 잘 차단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통기성 강화를 위한 옷감, 그러나 일광차단 효과는 조금 떨어진다.


b.    
하의

è 
자전거 의류의 하의는 상의보다 많은 부분에서 더 기능적이다. 자전거 이동이라는 행위가 상체의 움직임 보다는 하체의 움직임에 의해 이루어지고 엉덩이를 안장에 걸쳐야 하기 때문에 자전거 의류의 하의는 생각보다 많은 기능들이 더해진다. 쿠온의 여성용 자전거 하의 역시 이러한 점에서 여러가지 특징들이 존재한다
.

쿠온 자전거용 여성 하의의 모습


하의의 길이는 무릎 약간 위를 덮는 수준의 길이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페달링 시, 하의의 끝이 무릎 가까이에서 끝난다면 무릎과 하의 끝단이 간섭을 일으켜 페달링 효율을 떨어뜨리거나 착용감을 저해하는 등의 방해요소가 되기 때문에 많은 자전거용 하의들이 무릎에 못 미치거나 또는 완전히 넘어가는 길이를 가지는 편이다.

무릎 약간 위에서 끝나는 길이


본 하의에는 지퍼가 양쪽 허리 부분에 위치한다. 본래 스키, 스노우보드용 의류를 만들었던 이력답게 지퍼를 양쪽 허리 부분에 두개를 달아놓았고 신축성이 있는 벨크로 밴드를 이용하여 허리를 조이고 둘레를 딱 맞출 수 있도록 하였다.

스노우보드 팬츠에서 따온 허리밴드 형태


보통 자전거용 하의에는 주머니가 없는 편이다. 하지만 본 의류에는 주머니가 있는데 이곳을 지퍼로 여닫을 수 있게 하여 물품을 수납 했을 때 낙하하지 않도록 하였다. 특히 오른쪽 주머니에는 앞서 상의에서 봤던 안경 손질용 천이 들어있는데 옷감에 붙어있는 것이 아닌 필요에 따라 클립 방식의 걸쇠를 열어 따로 휴대 또는 보관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그러나 주머니가 그렇게 깊은 편이 아니기에 가급적 자전거 탑승 시에는 이곳에 물품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주머니 밑에 부분에도 지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주머니가 아니라 통풍을 위한 부분이다. 장시간 자전거 탑승 시 허벅지 부분의 체온이 상승하면서 땀이 나고 답답해질 텐데 이 때 이 지퍼를 개방하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의 뒷주머니는 벨크로로 여닫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주머니 역시 자전거 탑승 시에 자주 쓸 일은 없을 것이다.

하의 주머니와 주머니 안에 들어있는 안경 손질용 천

하체 통기성 강화를 위한 지퍼

벨크로로 여닫는 뒷주머니


대부분의 자전거용 하의가 그렇듯 본 의류에도 이너(inner) 팬츠가 포함되어 있다. 이너 팬츠는 하의 착용 전에 미리 입어야 하는 일명 속바지로 자전거 안장과 접촉되는 사타구니 부분에 패딩 처리가 되어있다. 자전거를 장시간 탑승 할 경우 엉덩이 부분이 뻐근하거나 아픈 경우가 있을 텐데 패딩 처리된 이너 팬츠를 착용하고 자전거를 타면 더 편안하게 탈 수 있을 것이다. 이 이너 팬츠는 아우터 팬츠와 스냅 단추(똑딱이 단추)를 통해 고정되어 있는데 손쉽게 탈착이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 별도로 보관 하거나 착용이 가능하다.

이너팬츠의 모습

상황에 따라 이너팬츠는 탈착이 가능하다.


이너 팬츠에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패딩 처리에 남녀 구분이 없다는 점이다. 남녀의 신체 구조가 엄연히 다른 만큼 이 패딩의 구조와 패턴 역시 달라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의 구조는 남녀차이를 두어야 한다.

쿠온 자전거용 여성 의류



2.    
남녀 공용 의류

a.     상의


è  쿠온의 남녀공용 자전거 의류는 앞서 설명한 여성의류와 대동소이 한 편이다. 대부분의 기능적 특징을 대부분 공유하고 있고 디자인적 차이에 기인하는 의류 형태의 차이점이 다소 존재할 뿐이다.

공용 상의는 여성 상의와 달리 소매가 있는 디자인에 검정색과 짙은 회색 위주의 색상을 가지고 있다. 소매 부분에는 카무플라주(camouflage) 패턴이 인쇄되어 있는데 다소 남성스러움이 느껴지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라운드 넥 형태를 가진 것은 비슷하나 지퍼가 없으며 뒤쪽 허리부분의 주머니 대신 좌측 허리 부분에 주머니가 존재한다. 이 주머니 역시 지퍼로 여닫을 수 있어 수납된 물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였다.

카무플라주(위장)패턴이 인상적인 소매부분


지퍼 처리된 주머니는 왼쪽 겨드랑이 부분에 위치한다.

공용 상의 목부분에는 지퍼가 없다.


등 전체에 걸쳐 통기성 옷감을 적용하여 자전거 탑승 시 착용감 향상에 신경 썼지만 여성 상의와 마찬가지로 햇빛 차단에 대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통풍을 중시한 등 부분의 옷감


안경 손질을 위한 천이 있는 것도 여성 상의와 동일한데 우측에 위치한 것이 다르다모든 상의에 모두 안경 손질용 천이 위치하고 있음을 빨간색 스티커로 표시해 두었으므로 구매 시 참고하면 된다.

역시 안경 손질용 천이 옷에 포함된다.


여성용과는 다른 디자인의 브랜드명이 인쇄되어 있다. 스포츠 의류에 걸 맞는 디자인인 것은 동일하나 굵은 폰트를 사용하여 섬세함 보다는 강인한 느낌이 강하다.

강인한 디자인의 브랜드 타이포 프린트


b.     하의

è 
공용 하의에는 전체적으로 카무플라주 패턴이 인쇄되어 있고 상의와 비슷한 테마의 색상들이 사용되었다. 여성용 하의와는 달리 지퍼가 전면에 하나가 있고 지퍼 상단의 스냅 단추를 통해 고정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반적인 바지와 동일한 형태인데 허리 부분에는 벨트를 착용 할 수 있도록 벨트 고리들도 달아 놓았다
.

공용 하의의 모습


남녀 공용 하의에는 주머니가 여성용에 비해 조금 많은 편이다. 전투복에 있는 건빵 주머니라 불리는 주머니가 허리 주머니와 별도로 존재하며 자석 단추를 통해 여닫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우측에는 휴대전화기와 같은 작은 물품을 수납 할 수 있는 작은 주머니가 추가되었으며 벨크로 테이프로 여닫도록 하여 수납 안정성을 높였다. 허리 주머니는 지퍼가 적용되었고 여성용과 마찬가지로 안경 렌즈를 손질 할 수 있는 천이 클립 걸쇠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뒷주머니의 개폐 역시 자석단추로 이루어진다.

건빵 주머니가 있는 관계로 공용 하의에는 허벅지 부분을 개방 할 수 있는 지퍼가 존재하지 않는다. 본 하의에도 여성용과 동일한 형태의 이너 팬츠가 포함되어 있으며 역시 상황에 따라 탈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다.

기본 주머니는 지퍼 처리되어 있다.

기본 주머니 외에 보조 주머니가 추가되어 있다.

여성용과 마찬가지로 안경 손질 천이 포함된다.

뒷주머니의 개폐는 자석으로 이루어진다.

쿠온 자전거용 남녀용 의류


Epilogue
 

지금까지 쿠온의 자전거 의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마도 쿠온이 뭔지 궁금해 할 텐데 오래 전부터 스키 및 스노우 보드용 의류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디자인, 제조까지 가능한 국내에 몇 안 되는 스포츠 의류 제조사로 장애인에 대한 고용 확대 및 차별 없는 대우로도 잘 알려진 기업이기도 하다.

쿠온 브랜드의 의류는 많은 부분에서 겨울 스포츠 의류의 특징들을 엿볼 수 있었던 반면 다소 아쉬운 부분도 보였다. 하지만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현행 제품들의 문제점을 고쳐나가고 있는 만큼 향후 자전거 의류 분야에서 상당한 잠재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문의 : 쿠온 자전거 의류 온라인 샵 (www.cuonshop.com)

고급 소재가 사용된 쿠온 자전거 의류 제품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