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파스 소버린 스페셜, 가격을 넘어선 성능의 MTB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세파스(CEPHAS)가 지난해 첫 선을 보여 산악자전거에 도전하려는 많은 입문자들의 환심을 사온 소버린(Sovereign) 프리미엄이 두번째 시리즈를 잇는 2세대 '소버린 스페셜'을 새롭게 출시했다. 모던한 스타일과 부담스럽지 않은 지오메트리, 입문을 넘어 XC 레이스까지 도전할 수 있는 화려한 스펙 등으로 무장한 것이다. 
XC 레이스의 시작부터, 장거리로 투어링을 떠나거나 안전한 자전거 출퇴근 등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로 적용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산악자전거 도전자들을 위한 세파스의 2세대 MTB, 소버린 스페셜(Sovereign Special)


풀 시마노 XT와 폭스 스텝캐스트 포크, 스펙은 이미 중급

부품 스펙은 기존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이 더욱 효율적으로 변동된 것에 비하면 '동일한' 이라는 표현보다 향상된 스펙이라는 표현이 옳다.

기존 모델과 가장 큰 차이점은 포크의 교체다. 새로운 소버린의 서스펜션은 폭스(FOX)의 플로트32 퍼포먼스 SC(Float 32 Performance Step-Cast)다.
폭스의 SC(스텝캐스트) 포크는 초경량의 무게와 부드럽고 안정적인 댐핑으로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고, 월드컵 XC 레이서들의 상당수가 사용할 만큼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퍼포먼스 스텝캐스트는 가장 기본적인 스텝캐스트 포크의 특징을 적용한 시리즈로 레이스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트래블 100mm의 에어 스프링 방식이며 락아웃 리모트 컨트롤러가 있어 다양한 노면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구동계는 스프라켓만 시마노 SLX등급인 것을 제외하고, 디레일러부터 변속레버와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까지 전부 시마노 XT 등급이다. 레이스부터 어드벤처 라이딩까지 섭렵할 수 있는 시마노 XT 그룹셋의 적용으로 변속과 페달링에 대한 자심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 3단 체인링(40x30x22T)과 11단 카세트(11-40T)로 폭넓은 기어비를 제공해 포장도로에서의 스피드부터 급경사의 산악 구간까지 거침없이 즐길 수 있게 했다. 

향상된 스펙과 경쟁력 높은 가격대로 돌아온 소버린 스페셜은 소버린 프리미엄의 후속작으로 출시된다.

새로운 소버린의 서스펜션은 폭스(FOX)의 플로트32 퍼포먼스 SC(Float 32 Performance Step-Cast)로 변경되어, 가벼운 무게와 입증된 성능을 느낄 수 있다.

폭스는 기존 32 시리즈에서 과감한 설계 변경을 통해 성능과 강성을 유지하지만, 경량에 성공한 SC(스텝캐스트)를 개발하였다.

15mm 쓰루액슬 적용

트래블 100mm의 에어 스프링 방식이며 락아웃 리모트 컨트롤러가 있다.

카세트 스프라켓(시마노 SLX)을 제외하고, 풀 시마노 XT 그룹셋이 적용된다.

11단 카세트(11-40T)

3단 체인링(40x30x22T)

변속 레버와 브레이크 레버도 시마노 XT 등급이다.


알루미늄 프레임의 고급 기술 적용

소버린 프레임은 전체가 알루미늄 소재이며, 경량을 위해 더블버티드 공법이 사용됐다. 이는 알루미늄 튜브의 무게를 절감시키기 위해 내구성이 필요한 부분은 두께를 유지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깍아내어 내구성 유지, 무게를 줄이는 기법이다.
각 접합부는 TIG 용접 기술과 스무드웰딩 기법의 세심한 가공 기술을 통해 완성도 높은 마감을 선보였다.
그리고 짧은 체인스테이를 적용해 페달링 강성을 높였고, 하단에 1.5인치 테이퍼드 헤드튜브로 핸들링 강성을 높였다.       

프레임 디자인과 튜빙 기술로 성능을 향상시켰다.

더블 버티드 공법의 알루미늄 프레임

하단에 1.5인치 베어링이 적용된 테이퍼드 헤드튜브

페달링 강성을 높이기 위한 짧은 체인스테이



믿을 수 있는 브랜드 부품으로 구성

구동계와 포크 외에도 신뢰도 있는 브랜드의 부품으로 선택 적용해 차체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했다.
휠셋만 봐도 림은 마빅(Mabic), 허브는 노바텍(Novatec), 튜브는 켄다(Kenda), 타이어는 맥시스(Maxxis), 시트포스트와 스템, 핸들바는 우노(Uno)등이 적용되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인다.

또 구성품에서 소버린 스페셜만의 차별점도 발견할 수 있다. 클릿 페달이 포함된다는 점이다.
생활형에 가까운 입문 MTB는 저가형 평페달이 기본으로 구성되거나 중급 이상의 스펙을 갖춘 완성차는 아예 포함시키지 않는 게 일반적인데 반해, 국내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마노 SPD 호환 페달을 기본 적용했다.
그리고, 완성차에 법적으로 포함시켜야 하는 라이트도 기본 성능 이상의 제품으로 추가하여, 라이더의 추가 지출을 최소화 한 것이 특징이다.

휠셋은 마빅(Mabic) 림과 노바텍(Novatec) 허브로 구성 


켄다(Kenda) 튜브와 맥시스(Maxxis) 타이어로 구성

시마노 SPD 호환 클릿 페달이 기본 구성된다.

기본 성능의 라이트가 포함되어 라이더의 추가 지출을 줄여준다.


제품 이미지

현대적인 이미지로 갈아입은 2018 소버린 스페셜은 연속과 불연속의 패턴을 이루는 스펙트럼의 오묘한 빛의 컬러를 모티브로 했다. 특히 펄 표면의 네이비 색상은 바이올렛 빛의 색으로부터 나타나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도전적인 라이딩에서 그려지는 스피드와 강한 에너지로 표현하고자 했다.
무광의 흰색은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하며 도전자들의 열정을 표현하는 듯 하다.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여 선보인 소버린 스페셜


유광의 네이비 색상은 표면에 빛을 받으면 펄로 반짝인다.

사이드 스윙 방식의 앞 디레일러

인터널 케이블 루팅 시스템

포스트 마운트 브레이크



우노 스템(90mm)과 핸들바(680mm)

우노 시트포스트 31.6mm



스펙과 지오메트리



제품명 세파스 소버린 스페셜
프레임 더블 버티드 알루미늄 프레임
포크 FOX 플로트 32 퍼포먼스 SC 100mm
핸들바 우노 알로이 680mm
스템 우노 알로이 90mm
시트포스트 우노 알로이 31.6mm
안장 VELO 세파스 커스텀
변속레버 시마노 XT
변속기 시마노 XT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XT
브레이크 시마노 XT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SLX 11-40T (11단)
체인 KMC X11EL 116L
크랭크셋 시마노 XT 40x30x22T
B.B
휠셋 허브-노바텍 D791/D482, 림-마빅 XM319
타이어 맥시스 IKON(27.5 x 1.95")
무게 11.7kg(페달제외, s사이즈)
소비자가 1,400,000원


품질은 중급, 가격은 입문급

입문급이라 하기엔 스펙 구성이 높은 편인 소버린 스페셜은 MTB를 처음 시작하는 도전자들부터 이미 입문급 단계를 벗어나 실력을 과시하고 싶은 라이더의 승부욕까지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다.
중급으로 분류되는 제품의 부품 구성과 라이딩 포지션에 대한 부담을 낮춘 지오메트리, 작은 부품의 품질까지 생각한 섬세함의 조합으로 XC 레이싱부터, 안전한 자전거 출퇴근과 장거리 투어링까지 라이딩 스타일의 한계를 넓힌다.
하지만 가격은 동급 대비 기대 이하로 책정되어 품질상의 의심을 받기에 딱 좋다. 이는 세파스가 중간 유통 과정을 없애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전환시킨 결과다.
구매방법은 올포기어(Allforgear)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하고, 세파스 본사 전시 매장에서 실물을 확인할 수 있다. 그전에 2018 신제품 발표 행사(행사관련기사클릭)인 홈커밍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올포기어 : http://www.allforgear.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