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나는 인도어 사이클링 트레이너, 사이클옵스 해머
2017-09-08   정혜인 기자

트레이너나 롤러를 이용한 인도어 사이클링은 더 이상 지루한 훈련이나 외로운 운동이 아니다. 현실적인 라이딩 감각을 제공하는 기술력과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온라인 프로그램 등을 통해 흥미를 돋우고 운동의 강도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제품의 저항 시스템과 출력 성능, 고정방식 등의 조건에 따라서 훈련의 한계와 강도, 재미는 달라진다. 야외에서 실제 주행을 즐기는 듯 실감나는 인도어 라이딩을 위해 많은 트레이너 제조사가 숙제로 안고 있는 소음 문제를 완화하고 사용 편의성과 다양한 자전거 종류와의 호환성, 실제 파워와 오차범위를 줄인 정확성 등 리얼리티를 재현한 기술력이 진화된 스마트 트레이너를 선택하는 이유다.
파워탭(PowerTap) 파워미터를 개발하는 사이클옵스(Cycleops)는 그간 선보였던 제품과 성능면에서 차별화를 둔 스마트 트레이너, 해머(Hammer)를 출시했다. 오랜 연구기간과 까다로운 테스트 방식을 거쳐 자부심을 입혀 내놓았다는 해머를 살펴보자.

파워탭(PowerTap) 파워미터를 개발하는 사이클옵스(Cycleops)의 새로운 스마트 트레이너, 해머(Hammer)


9.1kg 대형 플라이휠의 위엄, 현실적인 라이딩 지원

외관부터 기존 트레이너와 완전히 달라진 해머의 가장 큰 특징은 대형 플라이휠이다. 모든 트레이너가 실제 주행감을 목표로 제품을 개발하는데 그 기준에 가장 중요한 쟁점은 플라이휠이 된다.
해머는 기존 제품에서 볼 수 없는 9.1kg의 대형 플라이휠을 가졌다. 플라이휠이 크고 무거울수록 관성 유지력과 동력 축적 능력이 높아진다. 그에 따라 자연스러운 저항 성능과 부드럽고 안정된 페달링 회전력을 갖게 된다. 갑작스러운 속도와 파워 변화에도 자연스러운 저항 성능을 발휘하는데, 다양한 지형 경사도가 빈번한 코스에서 라이딩할 때의 감각과 비교하면 다운힐 구간을 제외하고 크게 다르지 않은 정도다.
대형 플라이휠이기 때문에 가속 능력이 저하될 수도 있으나 인도어 트레이너 제품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제 야외 주행의 현실적인 감각을 실현시키는데 큰 몫을 차지한다.

스마트 트레이너 해머(Hammer)

펼친 크기 : 78.7 x 47 x 49.5cm
접힌 크기 : 7.6 x 4.9 x 49.5 cm
무게 : 21.3kg
소비자가격 : 1,800,000원


대형 플라이휠의 무게 9.1kg가 가져온 관성 유지력이 자연스러운 저항성능을 지원한다.



최대 2000w 파워

파워의 오차범위는 ±3%로 완성시켜 정확도 역시 높은 편이다. 파워탭(PowerTap) 파워미터를 개발하는 브랜드답게 자체 파워튠드(PowerTuned)를 이용한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높은 정확도를 실현시켰다.
최대 출력 지수는 2,000w, 매우 높은 출력 파워를 지원한다. 고강도 운동이 필요하거나 프로 선수급의 훈련도 가능한 수준이다. 그리고 최대 20%의 경사각을 재현한다. 즈위프트와 같은 가상 사이클링 프로그램과 연동했을 때 실제 라이딩 이상의 현실감이 더욱 가깝게 구현되는 것이다.   
트레이너 바디에는 온도 조절 센서가 내장돼 있다. 과출력으로 인해 온도가 최대치로 오르기전에 강제로 공기를 순환시켜 파워 정확도를 유지시킨다.

파워탭 파워미터를 제조하는 사이클옵스만의 캘리블레이션 작업을 통해 ±3%의 파워 오차범위를 완성시켰다.

최대 출력 파워는 2,000w.
프로 선수 수준의 라이딩에도 저항을 유지할 수 있는 파워가 지원되는 것이다.

내부에는 온도 조절 장치가 내장되어 있다.


진동과 소음 저하

대형 플라이휠 자체의 진동완화 효과와 소음완화 기술력이 더해져 시속 32km의 속도에서도 소음이 64데시벨로 낮은 편이다.
바닥에 매트를 깔아도 페달 속도가 빨라질수록 소음과 진동은 더욱 증폭되어 아파트에서 사용한다면 주민신고가 우려되는 제품도 많다.
보통 대화의 소리가 약 60데시벨, 공기청정기의 중•강 모드가 65~70데시벨 정도인 것에 대조하면 소음이 낮은 편이다.
필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테스트했을 때 시속 30km에서 약 66dB로 측정됐는데 라쳇 소리만 측정했을 때 78dB로 더 컸다.
실내 사용에서 소음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진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무거운 바디와 큰 플라이휠의 적용으로 전체적인 진동이 거의 없고, 함께 사용한 사이클옵스 매트도 진동흡수보다는 미끄럼방지 수준의 단단한 재질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장착 호환성 높인 다이렉트 드라이브 구동방식

해머는 리어 휠을 탈거한 후 프레임을 트레이너에 직접 체결하는 휠오프 방식이다.
저항 유닛에 직접 체결되므로 롤러 방식에 따른 진동과 타이어 마모, 분진 가루 발생 문제에서 자유롭다. 장착 방식은 여느 휠오프 타입과 마찬가지로 트레이너 프리허브바디에 호환되는 스프라켓을 장착하고 자전거의 드롭아웃을 걸어 고정시킨다.
해머는 기본적으로 시마노/스램 호환 규격의 프리허브바디가 포함된다.
11단 카세트를 따로 구매하여 장착할 경우, 시마노/스램/캄파뇰로의 11단 구동계와 모두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
또 QR액슬과 쓰루액슬 타입을 모두 지원하는데,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QR액슬인 130 x 5mm, 26인치 휠 산악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135 x 5mm, 디스크 브레이크 로드 및 산악자전거에 사용되는 142 x 12mm 쓰루액슬, 부스트 액슬규격 148 x 12mm 쓰루액슬까지 호환되며, 해당 규격에 맞는 아답터가 기본 제공된다.
아답터는 휠바디 양쪽으로 체결하게 돼 있는데, 긴 쪽이 논드라이브 사이드에, 짧은 쪽이 드라이브 사이즈에 위치한다.
제품을 받으면 130mm QR액슬용이 기본 장착돼 있으며, 이를 교체할 때는 5mm 육각렌치를 사용하면 되고 142mm와 148mm로 교체할 때는 19mm 렌치를 사용해 탈착하면 된다.

리어 휠을 탈거한 후 프레임을 트레이너에 직접 체결하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구동방식이다.

트레이너에 스프라켓 장착방법은, 스프라켓을 프리허브바디에 순서대로 넣는다. 마지막 스페이서와 엔드캡을 끼워 넣고 락링 공구를 이용해 스프라켓을 고정하면 조립이 완성된다. 8~10단의 경우 기본 제공되는 스페이서를 사용하면 된다.  
쓰루액슬을 장착할 때 트레이너 바디에 닿아 레버를 돌리기가 어려울 수 있어서, 논드라이브 사이드에서 레버를 이용해 잠금을 체결하는 쓰루액슬은 장착이 번거로울 수 있다.

자전거를 고정시키기 전에 접힌 지지대를 펼쳐야 한다.
하단에 노란색 레버를 당기면 양측면에서 지지대를 펼칠 수 있고 안쪽에 있는 앞바퀴 받침대를 꺼내면 된다. 받침대 아래에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맞붙는 것을 방지한 캘리퍼 스페이서가 들어있다.  

트레이너 프리허브바디에 카세트 스프라켓을 별도 구매해 장착하거나, 자전거의 카세트를 옮겨서 장착한다.

프리휠 바디에 휠 호환 아답터의 장착 전과 후

시마노/스램 11단 카세트 호환 바디가 제공되며, 11단 카세트 장착 시, 시마노/스램/캄파뇰로 11단 구동계와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 코그를 넣고 락링공구를 이용해 잠금을 체결하면 된다.
트레이너에는 기본적으로 130mm QR액슬 아답터가 적용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락링공구를 이용해 카세트를 잠그면 된다.
휠처럼 바디가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잠글 때도 카세트 리무버 툴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시마노 8~10단을 위한 스페이서는 기본 포함된다.

휠 호환 아답터는 130 x 5mm, 135 x 5mm, 142 x 12mm, 148 x 12mm까지 호환되도록 기본 제공된다.

QR액슬용 아답터 130 x 5mm, 135 x 5mm

쓰루액슬용 아답터 142 x 12mm, 148 x 12mm

QR액슬용 아답터를 교체할 때 5mm 육각렌치를, 쓰루액슬용 아답터를 교체할 때는 19mm 렌치를 사용하면 된다.

아답터를 양쪽에 장착하는데 긴쪽이 논드라이브 사이드에 위치한다.

카세트가 체결되면 지지대를 펼치는 단계로 넘어간다.

하단에 노란색 레버를 당겨 양쪽 지지대를 펼친다.


지지대가 펼쳐지면 안쪽에서 앞바퀴 받침대가 나온다.


받침대 아래에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맞붙지 않도록 해주는 캘리퍼 스페이서가 들어있다.

스프라켓에 체인을 걸고 드롭아웃에 액슬을 고정하면 설치 완료

논드라이브 사이드에서만 잠금을 체결되는 레버형 쓰루액슬은, 트레이너 본체에 걸려 한번에 쉽게 돌려지지 않는 불편함이 있다.

라이딩 준비를 마친 상태



자전거를 분리할 때 가장 작은 스프라켓에 기어를 맞추는 것이 좋다.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과의 연동

전원을 연결한 전자제어 방식으로 저항이 걸리는 해머는 페달링으로 인해 플라이휠이 작동되기 시작하면 무선 통신신호가 송출되어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 주변기기와 연동시킬 수 있게 된다.
해머는 트레이너를 조작할 수 있는 듀얼밴드 ANT+ FE-C(Fitness Equipment Control), 블루투스 SMART가 내장되어 있다. 사이클옵스와 연계된 트레이닝 프로그램인 로우비(Rouby)나 최근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즈위프트(Zwift)와 같은 다양한 가상 사이클링 프로그램과 연동시켜 흥미로운 인도어 사이클을 즐길 수 있다.

전원을 연결한 전자제어 방식으로, 페달링을 돌려 구동을 시키면 트레이너에서 초록불이 깜빡이며 주변기기와 연동된다.

듀얼밴드 ANT+ FE-C(Fitness Equipment Control), 블루투스 스마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연동 프로그램에 의해 저항 강도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ANT+또는 iOS 모바일과의 블루투스 통신망만 지원하던 즈위프트가 최근 안드로이드 버전의 모바일 링크 앱을 출시했다. 그에 따라 PC나 MAC에서 즈위프트를 사용할 때 ANT+ 동글을 사용하지 않고 안드로이드의 즈위프트 모바일 링크 앱을 통해 간편하게 연동시킬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즈위프트 모바일링크 앱은 안드로이드에서 1.5버전이상, iOS에서 1.4버전 이상이어야 한다. 해당 모바일의 블루투스 버전은 4.0 이상이면 즈위프트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다.

블루투스가 연결 가능한 iOS 버전은 9.0이상이어야 한다.
안드로이드 OS버전은 그 기준이 명시되지 않았으나 필자가 테스트 해본 결과, 갤럭시S 모델 기준 4.4버전으로는 해머와 연결되지 않았다. 최소 6세대 이전의 구형은 연결이 희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즈위프트 측에서는 블루투스 통신방식 보다, ANT+ 를 이용하는 게 더욱 원활한 수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자세한 내용은 즈위프트 페어링 안내 페이지(영문)를 참고하자.

필자는 즈위프트 프로그램을 PC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봤다.

즈위프트가 최근 안드로이드 버전의 모바일 링크 앱을 출시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도 ANT+ 동글을 사용하지 않고 PC 연결이 가능해졌다.

휴대폰 모바일 링크 앱에 로그인하고 휴대폰 블루투스를 켜서 해머 신호와 연결하면, PC상의 프로그램과 연동된다. 상단에 블루투스 표시가 뜨면서 연결한 장치를 자동으로 찾는다.
즉, 즈위프트 모바일 링크 앱이 사이클옵스 해머와 즈위프트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와 스마트폰이 동일한 네트워크(와이파이) 안에 존재해야 한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자체의 캘리브레이션이 필요하다.

다양한 경사도가 나타나는 코스를 선택했을 때의 저항 변화가 매우 매끄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디엄부터 피트니스까지

스마트 트레이너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이 많다. 야외에서 실제로 라이딩을 하는 것 같은 주행감각을 얼마나 잘 구현해주느냐가 가장 관건이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해머는 대형 플라이휠에 의한 자연스러운 저항 성능과 최대 2000w의 저항, 낮은 소음 등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된다. 실제 지형보다 더 다양한 루트를 제공하는 가상 프로그램에서 급작스러운 파워와 속도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지극히 미세한 차이의 경사도 변화에도 부드러운 밸런스를 유지하는 저항성능이 실제로 야외에서 라이딩하는 듯한 현실감을 준다.
더불어 웬만한 라이더는 경험하기 힘든 최대 출력지수를 갖춰 포디엄을 목표로 한 고강도 훈련은 물론, 자전거 피트니스를 즐기는 이들에게도 적합하다.   

사이클옵스 해너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kyOgJk8LtX0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사이클옵스 : https://www.cycleop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