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3~01/14
02/22~02/25
03/17~03/25
03/18~03/25
엘리트, 비코 & 레제로 카본, 카니발 보틀케이지 출시
2017-08-31   김수기 기자
엘리트(ELITE)하면 먼저 터보무인과 같은 트레이너가 먼저 떠오르지만 엘리트는 라이더를 위한 다양한 용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그중 라이더가 자주 사용하는 물통과 물통케이지도 엘리트의 제품군에 포함된다.
엘리트는 소비자가 무게, 디자인, 그립력, 가격 등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카본과 FRP, 메탈 등의 소재를 사용해 케이지를 제작하고 있다.
국내에 다수의 엘리트 물통케이지가 입고되어 있어 모델에 따라 소재와 구조가 달라 케이지의 특징을 이해한다면 케이지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엘리트의 케이지 중 대표적인 모델인 카본 소재의 비코 카본과 레제로 카본, 강화 폴리아미드 소재의 카니발을 만나보자.

왼쪽부터 카니발, 비코 카본, 레제로 카본.


그립력을 높인 비코 카본 (Vico Carbon)

극한 주행상황에서도 견고한 그립력을 위해 엘리트가 심혈을 기울인 디자인이 비코 카본(Vico Carbon) 케이지에 녹아 있다.
최대한의 그립력을 높이면서 물통의 탈장착이 쉽도록 케이지의 아치는 독특한 형태를 띄고 있는데, 물통의 중심부를 잡아주는 지지부는 측면을 감싸면서 가운데로 모여 V자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로써 물통과 닿는 부위가 넓어 물통의 이탈을 막지만 가운데의 V자 형태를 가진 케이지의 구조 덕분에 정면이나 측면에서 물병을 꺼내고 넣기가 쉽다.

비코 카본은 그립력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지만 소재의 장점이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무게는 23g에 불과하다. 그리고, 비코 카본의 장점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케이지 마운팅 홀의 범위가 넓어 프레임 형태나 사이즈, 2개의 케이지 장착이라는 제약으로부터 자유롭다.
비코 카본의 직선으로 이뤄진 구조와 그래픽 디자인은 클래식 바이크보다 최신예 바이크와 더욱 잘 어울리는 비주얼 포인트를 갖고 있다.
이와같은 비코 카본의 디자인을 갖고 있으면서 보다 낮은 가격을 원한다면 커스텀 레이스 플러스(Custom Race Plus) 케이지가 대안이 된다.

엘리트 비코 카본 (ELITE Vico Carbon)
색상: 매트 블랙, 매트 레드, 매트 화이트, 글로시 화이트
소비자가격: 42,000원

비코 카본은 물병을 견고히 잡아주기 위해 측면과 정면이 V자 형태를 띄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런 구조는 물병과의 접촉면을 늘려주면서 동시에 살짝 비틀기만 해도 물병의 삽입과 제거가 쉬워지는 장점을 갖는다.

물병을 케이지에 넣을 때, 입구를 찾기 수월하도록 입구가 살짝 벌어져 있다.


비코 카본의 스펙상 무게는 23g이지만 오차범위(10%)의 실측무게를 보여줘 그립력과 가벼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비코 카본은 케이지 마운트 홀의 조절범위가 넓어 프레임의 사이즈나 형태에 따른 장착의 제약이 적다.

비코 카본의 V자 구조로 케이지 장착이 편하다.

물병 상단에 있는 홀을 잡아주는 부위는 물병에 맞게 둥글고 넓다.

물통 중심부를 확실하게 잡아주는 비코 카본의 구조로 라이더는 라이딩에 더 집중할 수 있다.


Elite VICO Carbon - The ultimate ELITE bottle cage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rZZjoCXA-gs


초경량을 위한 레제로 카본 (Leggero Carbon)

자전거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프레임과 휠셋, 부품을 거쳐 용품에 다다른다. 물통케이지는 라이더에게 필수 용품이기에 경량 매니아를 위해 엘리트는 15g의 초경량 케이지 레제로 카본(Leggero Carbon)을 제공한다.
레제로 카본의 디자인은 물통을 사용할 때 하중이 걸리는 부분은 강화하고, 그렇지 않는 부분은 과감히 제거한 결과로 심플하게 마감이 됐다. 기본적으로 물통의 그루브를 잡아주는 상단은 지지면적을 늘리면서 무게를 줄인 고리 형태이고, 물통 지지부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타원형으로 성형된다.

엘리트 레제로 카본 (ELITE Leggero Carbon)
소비자가격: 100,000원

실측 무게는 오차 범위(10%) 이내인 16g이다.

물통 상단 그립부는 비코 카본처럼 넓고 둥글지만 경량화를 위해 가운데가 비어있다.

초경량을 위한 물통 그립 디자인.


Elite Leggero Bottle Cage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Uyj7edw-g9I


사이드 디자인의 카니발(Cannibal)

카니발 케이지는 유리섬유와 강화 폴리아미드의 복합물로 제작되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케이지이다.
카니발은 측면에서 물통을 넣거나 빼는 사이드 인서트 방식으로 물통을 거치한다. 카니발은 측면 지지력이 부족해 보이는 구조이지만 충격에 물통이 빠지지 않도록 물통을 잡아주는 아치에 마찰력이 있는 소재를 사용해 그립력을 높였다. 그리고 아치의 엘라스틱 소재는 물통을 넣고 빼는 동작에 따라 케이지의 텐션이 조절(A.R.S. , Adjustable Retention System)되어 물통을 쉽게 넣고 뺄 수 있다. 
카니발은 사이드 인서트 방식이기 때문에 사이즈가 작거나 슬로핑이 있는 프레임에 사용하기 좋다.

엘리트 카니발 (ELITE Cannibal)
색상: 스킨 블랙, 블랙/화이트, 플루 옐로우, 블랙/레드
소비자가격: 20,000원

그립력을 높여주는 엘라스틱 소재가 그립부 중앙에 사용된다.

카니발 케이지는 케이지 장착이 까다로운 프레임에 적합한 측면에서 꺼내기 쉬운 구조이다.


카니발 케이지의 실측무게는 41g이다.

카니발 테스트 영상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G-HMriSqGmA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 http://www.cellosports.com
엘리트 : www.elite-i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