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건강의학, 피팅 책 발간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바이크프로핏(BIKE PRO FIT)은 '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피팅(필 버트 저)'에 이어 의학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한 '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건강의학(앤드 프루이트 저)'을 새롭게 출간했다.
이 책의 번역을 담당한 이동건 대표는 "의학적인 접근을 통한 자전거 피팅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앤드 프루이트 박사의 책은 첫 출간이 다소 오래되었기는 하지만, 라이더의 건강과 자전거 피팅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서적이어서 우리말 번역 출간의 의미가 있다"라고 소개했다.

바이크프로핏은 '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건강의학' 책을 새롭게 출간했다.
지은이 : 앤드 프루이트 / 프레드 메트리
옮긴이 : 이동건
소비자가격 : 28,900원

앤드 프루이트 박사는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바디지오메트리핏(Body Geometry Fit)의 시작을 함께 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그는 엘리트 라이더로의 경험과 그 후 30년이 넘는 임상 경험을 통해 라이더와 자전거에 대한 이야기를 이번 책으로 소개했다.
이 책은 제1부 자전거 피팅, 제2부 사이클링 부상 처방법, 제3부 효과적인 사이클 등의 내용으로 피팅부터 라이더의 건강을 관리하고 나아가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건강의학' 서적이 이와 비슷한 종류의 다른 책과 구별되는 점은 접근 방법이 라이더의 건강과 관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피팅을 라이더 중심으로 의학적인 접근을 통해 차별화를 두고 있다.

피팅에 있어서도 '자전거를 몸에 맞출 것'이라는 원칙을 기본으로 라이더의 상황에 따라 같은 신체 사이즈를 가졌더라도 전혀 다른 피팅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정적인 피팅이 중요하고, 라이딩의 강도에 따른 피팅의 변화에 대해서도 지적하고 있다.
자전거 피팅 방법론은 안장부터 시작해 핸들바, 페달과 클리트 등의 내용으로 전개된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피팅의 순서이기도 한데, 각 피팅 결과에 따라 신체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서술하고 있다.

피팅 결과가 신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그리고, 흔히 라이더들이 겪게 되는 부상에 대한 내용도 꽤 상세히 다루고 있다. 가장 자주 발생하는 무릎 부상 및 통증부터 등/허리/목, 발과 발목, 손, 팔, 어깨, 가랑이와 피부, 눈과 머리까지 부위별 부상과 통증, 그리고 재활에 관련한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다.

효과적인 훈련 방법에 대한 부분에서도 매우 구체적인 방법론부터 스케쥴을 계획하는 기획단계까지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다. 또한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여러가지 사례와 연구 내용들을 정리하여, 일반 라이더들부터 코치에 이르기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부상의 위치와 원인, 그리고 재활에 대한 내용도 포함된다.

효과적인 훈련 방법론에 있어서도 구체적인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생체역학에 대한 기본 내용들을 정리하여, 피팅 및 트레이닝에 응용할 수 있게 된다.

재활 및 스트래칭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는 등, 피팅 뿐 아니라 건강한 라이딩을 위한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댓글 이벤트 - 나도 건강하게 자전거를 타고 싶다.

사이클링은 스포츠이며 교통수단이기도 하지만, 즐거움과 함께 건강한 라이딩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운동과 스포츠를 위해 자전거를 즐기는 우리들은, 그 누구도 자전거를 타면서 건강을 해치고 싶지 않겠죠?
자전거와 건강을 위한 피팅/트레이닝/재활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아래 댓글로 '완벽한 자세를 위한 자전거 건강의학' 책이 필요한 이유를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이 책을 한권씩 보내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7년 9월 24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바이크프로핏 : http://bikeprofit.com/
[예스24 바로가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